옮긴이의 말 3
서문 5
저자 서문 7
편찬에 즈음하여 10
전편 일본인의 교육 17
제1기 제2차 세계대전 전의 교육 19
제 1 장?창설 시기 19
제 2 장?신흥 시대 25
제 3 장?학교의 정비 26
제2기 청일전쟁 이후 통감부 설치까지의 교육 27
제 4 장?청일전쟁 당시 및 직후 27
제 5 장?유치원의 설립 28
제 6 장?시대의 추세와 전쟁 승리의 영향:
부산 한 학교 시대의 마감 29
제3기 통감부 시대의 교육 33
제 7 장?의무교육 기간의 확대와 조선의 교육 개황 33
제 8 장?부산교육의 큰 발전: 중등학교의 설립 34
제 9 장?교육회의 창립 및 활동 39
제4기 강제합병 이후의 교육 45
제10장?학칙의 요지 45
제11장?보통교육의 확충 48
제12장?교육의 현황 55
제13장?맺음말 60
후편 조선인의 교육 65
제1기 병합 이전의 교육 67
제 1 장?옛 시대의 교육 67
제 2 장?과도기의 교육 69
제 3 장?보호 교육 시기 74
제2기 강제합병 이후의 교육 81
제 4 장?신교육의 여명기 81
제 5 장?신교육의 혁신기 89
제 6 장?결론 97
부록 99
1. 부산부 내 학교 배치도 101
2. 학교 분포도 102
3. 학교 전경 103
4. 학교 현황 114
5. 구 직원표 148
6. 기타 189
찾아보기 197
그동안 우리나라의 교육사 연구는 전체사 위주로 이루어져 지역 교육사에 관한 연구가 미진하였다. 따라서 지역 교육사에 관한 자료가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였고, 이에 따라 각 지역에서 실시된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소개받지 못하였다. 물론 전국 광역 수준에서의 광역시도의 역사나 시도의 교육사에서 대체적인 내용은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개괄적인 것이어서 그 구체적인 실상을 자세하게 알 수 있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비록 일본인들의 기록에 의한 것이지만 이 책은 우리나라의 부산에서 그 당시에 실시하고 있었던 근대적인 교육의 모습에 관하여 학교 명칭과 위치, 교직원과 학생 수, 재정 등 비교적 세세하게 기록하고 있어서 당시 부산 지역에서의 교육 실정을 파악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교육사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