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제Ⅰ부 도덕과교육의 이해
제1장 초등교과교육의 이해 11
1. 기초교육으로서의 초등교육 12
2. 『소학』의 교육이론 14
3. 초등교과교육의 성격과 과제 24
제2장 『예기』에 나타난 교육활동의 성격 33
1. 정교일체의 의미 35
2. 교학상장의 의미 44
3. 교육이론으로서의 학기 54
제3장 도덕과 수업활동에 관한 쟁점 57
1. 수업활동에 관한 네 가지 쟁점 58
2. 도덕과 수업의 본질 68
제4장 서사해석학과 도덕과 수업의 방법적 원리 81
1. 수업모형의 매력과 함정 84
2. 심성함양의 심층 논리 90
3. 도덕과 수업의 방법적 원리 100
제5장 예화와 도덕교육 109
1. 도덕교육의 두 가지 접근 110
2. 형식의 범례로서의 예화 118
3. 비유로서의 예화 126
제Ⅱ부 도덕과교육의 실제
제1장 도덕과 교육과정 139
1. 도덕과의 학문적 측면 140
2. 교육과정 체계 내에서의 도덕과 149
3.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162
제2장 도덕과의 수업 183
1. 도덕과 수업의 원리와 방법 184
2. 일반 수업절차와 수업모형 191
3. 예술로서의 도덕과 수업 214
제3장 도덕과 수업비평 243
1. 객관적 기준 245
2. 상호주관적 기준 251
3. 도덕과 수업을 ‘잘 한다’는 것 257
제4장 도덕과 수업의 실천사례 261
1. 도덕공부, 이렇게 해요 262
2. 예절바른 생활 277
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297
제5장 도덕과의 평가 313
1. 도덕과 평가의 일반적 원리 314
2. 도덕과 평가의 방법 321
3. 도덕과의 질적 평가 333
주/ 349
이 책은 도덕과교육의 ‘방법’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논의에 초점을 두고 장차 도덕과 수업을 담당할 예비교사와 현재 도덕과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에게 ‘방법론’ 공부에 도움이 될 만한 교재를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집필되었다. 일반적으로 교과교육학의 본분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의 문제를 직접적인 탐구 대상으로 하여 그에 관한 실제적 처방을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데에 있다고 본다. 이러한 견해는 도덕과교육, 그중에서도 ‘도덕과교육방법론’이 어떠한 탐구활동의 성격을 지녀야 하는가의 문제에 직접적이고도 분명한 메시지를 제공한다. 즉, 도덕과교육방법론은 도덕적 지식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관한 실제적 지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수업방법에 관한 공부가 독립된 실체로서 존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립된 주제로서 취급될 수 있다는 현대 교육의 경향과 그 맥을 함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