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 그림책의 이해 10
그림책의 분류 ?12
이야기의 문학적 요소 ?13
삽화의 예술적 기법 ?18
정리 ?31
적용 활동 ?32
보충자료 ?33
2 장 아동문학 기반 영어지도 38
언어 학습과 문학작품 ?40
문학작품과 독자의 반응 ?41
그림책을 활용한 교수ㆍ학습 활동의 이해 ?42
삼 단계 읽기 전략의 이해 및 적용 ?59
정리 ?67
적용 활동 ?68
보충자료 ?69
3 장 글 없는 그림책 70
글 없는 그림책의 특징 ?72
글 없는 그림책과 영어교육 ?75
글 없는 그림책 활용 수업 예시 ?77
정리 ?81
적용 활동 ?82
보충자료 ?82
4 장 예측 가능한 이야기 그림책 84
예측 가능한 이야기와 언어 패턴 ?86
예측 가능한 이야기의 유형 ?88
예측 가능한 패턴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실제 ?94
정리 ?104
적용 활동 ?105
보충자료 ?106
5 장 초기 학습용 그림책 110
알파벳북 ?112
숫자책 ?120
개념책 ?124
정리 ?130
적용 활동 ?131
보충자료 ?132
6 장 전래동화와 패러디 136
전래동화의 문학적 요소 ?138
전래동화와 연계된 패러디 작품의 이해 ?142
전래동화와 패러디 기반 수업의 실제 ?146
정리 ?153
적용 활동 ?154
보충자료 ?155
7 장 판타지 그림책 158
판타지의 문학적 요소 ?160
판타지의 특징 ?161
판타지 그림책의 유형 ?165
판타지 그림책 활용의 실제 ?170
정리 ?180
적용 활동 ?181
보충자료 ?182
8 장 사실적 그림책 186
사실적
『그림책 활용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2013년 출간되었던 『그림책을 활용한 어린이 영어교육』의 개정판으로 기획되었다. 지난 5년 동안 초판으로 출간되었던 『그림책을 활용한 어린이 영어교육』은 대학의 학부 및 대학원 강의의 교재로 활용되었고, 현장 교사 및 자녀들의 영어 그림책 읽어주기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의 사랑을 받았다. 초판을 내면서 그림책은 유아 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영어교육에 적절할 것으로 예상하여 책 타이틀에 ‘어린이’를 넣었고, 영어 난이도 면에서 쉬운 그림책 위주로 자료와 수업 예시를 제공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림책을 활용하고 싶었던 중등 영어 교사들도 이 책의 도움을 많이 받았으며, 영어 그림책을 즐기려는 어른들도 좋은 책을 어떻게 읽을지에 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어 유익했다는 피드백을 받기 시작했다.
또한, 초판을 내면서 ‘그래픽 노블’과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포함하지 못했던 것 또한 아쉬움으로 남았지만, 개정판을 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 감히 시도하지 못했다. 하지만 공주대학교 배지영 교수가 기꺼이 새로운 챕터 집필을 맡아 주겠다고 하였고, 그동안 교사들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서 이 두 장르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여 방향을 잡게 되었다. 또한, 교사 연수와 인문학 강의를 하면서 ‘그래픽 노블’과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포함하여 보완한 개정판의 필요성을 더욱 깨닫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그림책 활용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적용에서 완성된 가이드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그림책 활용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로 타이틀을 변경한 것은 이 책이 아동문학의 한 장르이면서 아동문학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그림책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론과 실제 적용 간의 균형을 맞추고 있음을 강조하고자 함이다. 실제로 이 책의 독자는 영어교육을 그림책을 통해서 하려는 교사, 예비교사, 학부모는 물론 기타 영어 교육에 종사하거나 관심이 있는 교육자 및 연구자일 것이므로, 먼저 그림책에 관한 이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