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생각하는 교육 / 3
감사문 / 14
I. 교육에서 효율성과 전문성 19
II. 학교교육의 현실: 상식과 사실 39
1. 학교와 교실의 현실 42
2. 교직 효율성과 교사 전문성 55
III. 교사의 탈전문화와 지위 하락 67
1. 교수-학습 과정: 사실, 이해, 해석 69
2. 교사의 지위 하락과 역할 약화 75
IV. 교사의 전문성: 현실 파악과 재개념화 85
1. 교사 전문성: 현실적 맥락에서 재개념화 87
2. 교사 전문성과 교육효과 94
3. 교수와 학습의 현실 107
4. 국제비교 연구의 시사: ‘일본교육’에 대한 논저 120
(1 일본의 교육적 도전 122
(2 학습 격차 126
(3 교수 격차 136
V. 직업으로서 교직, 전문가로서 교사 149
1. 교직 전문화의 의미 155
2. ‘전문가교사’를 위한 제언 166
(1 교육주체 의식 166
(2 환경통제감 172
(3 목적지향성 175
(4 자기개발 177
(5 실험정신 182
(6 공동체 구성 185
(7 반성적 실천 189
(8 평가의 수용 192
(9 교육가능성에 대한 확신 194
(10 인내와 감정 조절 196
(11 삶의 과정으로서 학교교육 202
(12 수업과 학생지도의 우선 205
(13 개별성의 중시 209
(14 심리와 감성의 고려 213
(15 상호교섭의 중시 217
(16 전략의 구사 222
3. 교육전문가로서 교사 226
참고문헌 242
[부록 1] 가르침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사의 일상적 행동과 사고 / 265
[부록 2]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제언 / 271
찾아보기 / 276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 책이다. 학교가 사회의 공격 대상이 된지는 이미 오래다. 공부보다 놀이에 심취하는 학생들, 공교육을 믿지 못하는 학부모, 경쟁력 운운하며 종잡을 수 없는 정책을 남발하는 교육행정기관과 이 기관에는 절대 복종하지만 교사들의 복지에는 소홀한 학교 행정가, 교육에 관한 모든 것을 다 아는 듯이 가르치려는 학자들까지...
저자는 이처럼 학교를 공격하는 모든 대상을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상대하면서 전문성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생각을 많이 하고, 생각한 것을 완전한 문장으로 정리할 것을 요구한다. 어떤 어려움 앞에서도 교육의 가능성을 포기하지 않으며, 수업에 임하고 가르침을 즐길 수 있는 교사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