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인사말┃3
┃역자 서문┃6
서장 ‘학교혁신’이란 15
1. ‘학교혁신’에 대한 생각 15
2. ‘교사의 힘’과 ‘학교의 조직력’ 17
3. “우리 학교를 혁신하기 위해서는?”이라는 물음에 대한 답
- 본서에서 논의하고 싶은 것 20
4. 본서의 구성 24
미주 27
제1부 개혁을 요구받는 학교 29
제1장 변천하는 교육개혁 속에 있는 학교 31
1. 1980년대 - 교육개혁의 기점 31
2. 「임시교육심의회」가 선도한 개혁 35
3. 규제 완화와 지방분권의 개혁 38
4. 학교교육의 ‘어려움’ 41
5. 학교의 책무성에 대한 관심 43
6. 교육개혁에 대한 학교 현장의 수용 46
미주 53
제2장 학교조직 구조 개혁의 추진 55
1. 최근 10년 학교조직에 관한 국가 수준의 논의 55
2. 국가를 앞선 지방의 동향 - 선행 사례와 ‘새로운 직위’의 배치 61
3. ‘새로운 직위’의 역할과 향후 과제 69
미주 74
제2부 학교의 ‘조직력’과 교사의 임파워먼트 77
제3장 조직으로서의 학교 79
1. 한 사립고등학교에서의 에피소드 79
2. 「학교경영학」과 학교관계자의 거리 83
3. ‘학교력’에 대한 관심의 고조 86
4. ‘조직’으로서의 학교 인식의 의의 92
5. 조직으로서의 학교의 ‘힘’에 대한 기대 96
6. 학교교육 효과의 요인 99
미주 107
제4장 학교의 ‘조직력’에 대한 시선 109
1. ‘조직력’의 개념 109
2. 학교조직의 특징 113
3. 교사직의 특징 119
4. ‘효과적인 학교’ 연구의 한계 125
5. 학교조직의 ‘애매함’ 129
미주 133
제5장 학교의 조직문화와 교사의
“우리 학교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좋은 학교’의 사례와 그 상태를 알게 되더라도 “우리 학교를 그렇게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학교혁신’의 과정과 핵심이 되는 요인을 모르기 때문이다.
본서는 많은 교사가 가지고 있는 “학교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에 답하기 위해 ‘학교혁신’의 과정과 이를 구동시키는 조직적 요인에 대해서 사례를 분석하고 논의한 것이다. 본서는 공립학교와 관계가 있는 다양한 입장의 사람들에게 ‘학교혁신’의 전략과 방법을 구안하는 데 필요한 논의와 재료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