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3
제1부 평생교육방법의 기초 / 9
CHAPTER_1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학습사회 / 11
1. 평생교육의 필요성 / 11
2. 학습사회 / 18
CHAPTER_2 평생교육방법의 의미 / 23
1. 평생교육방법의 의의 / 23
2. 평생교육의 목적 / 24
3. 평생교육방법의 개념 / 25
4. 평생교육방법의 원리 / 27
CHAPTER_3 평생학습자와 평생교육자 / 31
1. 성인학습자 / 31
2. 평생교육자 / 42
제2부 성인학습이론 / 53
CHAPTER_4 전통적 학습이론 / 55
1. 행동주의 / 55
2. 인지주의 / 57
3. 인간주의 / 59
4. 사회인지이론 / 61
5. 구성주의 / 64
CHAPTER_5 성인학습이론 / 67
1. 안드라고지 / 67
2. 자기주도적 학습 / 81
3. 전환학습론 / 91
4. 경험학습론 / 98
5. 활동이론(CHAT / 106
제3부 평생교육의 교수설계와 교수자료 / 117
CHAPTER_6 평생교육의 교수설계와 실제 / 119
1. 교육에서의 교수설계 / 119
2. 평생교육의 교수설계 / 123
3. 평생교육교수설계의 실제 / 126
CHAPTER_7 평생교육의 교수자료와 매체 / 159
1. 평생교육에서의 교수자료 및 매체 개발의 의의 / 159
2. 교수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의 조건 / 162
3. 평생교육의 교수매체 / 164
4. 평생교육에서의 컴퓨터 보조수업 / 172
제4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 177
CHAPTER_8 평생교육방법의 분류 기준과 유형 / 179
1. 평생교육방법의
책의 구성은 제1부 평생교육방법의 기초, 제2부 성인학습이론, 제3부 평생교육의 교수설계와 교수자료, 제4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등 학기 강의에 적합할 수 있도록 총 4부 13장으로 구성되었으며, 내용은 평생교육방법은 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 평생교육 실제에서 적용 가능한 내용과 기법들을 다루었다. 이 책이 출간됨으로써 평생학습 현장에서 인간의 삶의 문제를 교육과 학습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평생교육자 및 평생교육전문가들에게 이론과 실제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을 위하여 평생교육방법론 과목을 수강하는 예비 평생교육사들도 평생교육 현장과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평생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