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3 ┃들어가며 : 나의 수업 구성┃12 제1부 왜 나는 학습관 혹은 삶의 관점을 강조하는가? 21 1.1. 현존하는 세 가지 학습관/세상을 보는 관점 23 1.1.1.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25 1.1.2. 학습에 대한 철학적 관점 30 1.1.3. 학습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점 37 1.2. 절충이 아닌 자신의 관점 찾기 43 1.2.1. 삶의 방향으로써의 관점 45 1.2.2. 삶의 뿌리로써의 관점 48 1.2.3. 이론과 삶을 연결시켜주는 관점 52 1.2.4. 관점에 따라 교육과 세상이 달리 보인다 54 1.2.5. 관점은 강요가 아닌 치열한 고민의 결과이다 59 1.2.6. 사회문화적 관점과 구성주의의 차이 62 제2부 왜 사회문화적 관점인가? 69 2.1. 포스트모더니즘 75 2.1.1. 관심사: 다원주의의 이면에 초점 75 2.1.2. 포스트모더니즘 특징: 세상에 중립은 없다 78 2.1.3. 핵심어(1: 권력 82 2.1.4. 핵심어(2: 갈등 84 2.1.5. 핵심어(3: 비판적 사고 86 2.1.6. 핵심어(4: 정체성 89 2.2. 상황 학습 92 2.2.1. 이론이 아닌 학습을 이해하는 관점 92 2.2.2. 핵심어(1: 합법적 주변 참여 96 2.2.3. 핵심어(2: 실천 공동체 101 2.2.4. 핵심어(3: whole person 104 2.2.5. 학습의 의미: 삶의 모든 것이 학습이다 107 제3부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교육을 들여다보면? 111 3.1. 새롭게 보이는 학문의 정체성 113 3.1.1. 교육학: 사회 과학일 때 놓치는 것들 113 3.1.2. 교육 공학(1: 진보적 관점 115 3.1.3. 교육 공학(2: 기술보다 인문학적 사고 중시 118 3.1.4. 부모 교육학: 대상은 자녀가 아닌 부모 자신 123 3.1.5. 교육 심리학: 기준에서 자유로워지다 126 3.2. 주체자로서의 개인의 정체성 131 3.2.1. 정체성이 지식 습득의 허전함을 채워주다 131 3.2.2. ‘나’로 시작되는 질문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