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감사의 글_3
머리말_4
1 뇌 기반 학습
Chapter 01 뇌 기반 학습과 뇌 15
뇌 기반 학습의 개념 15
뇌 기반 학습의 원리 17
뇌의 신경학적 기초 20
뇌세포의 학습원리 25
뇌의 가소성과 학습 28
뇌의 구조와 영역 28
뇌의 구성 31
뇌의 반구성 32
좌뇌 개발방법 33
우뇌 개발방법 34
Chapter 02 뇌 기반 학습요인 35
무의식적 학습과 의식적 학습 35
뇌 기반 자동학습 36
뇌 기반 목표학습 38
객관적 학습 뇌 39
자기주도적 뇌 학습 40
뇌 기반 학습동기 40
뇌 기반 주의집중 42
뇌 기반 학습 공간 43
약물과 뇌 학습 44
학습전이와 뇌 학습 45
남녀와 뇌 학습 46
개별 뇌 학습 47
보상과 뇌 학습 47
Chapter 03 뇌 기반 정서 및 기억 학습 49
기억과 뇌 학습 49
서술기억과 뇌 학습 50
비 서술기억과 뇌 학습 50
기억형성과 뇌 학습 52
기억 구성단계와 뇌 학습 54
뇌 기반 기억 54
지능과 뇌 학습 55
스트레스와 뇌 학습 57
정서와 뇌 학습 61
Chapter 04 적응과 뇌 학습 63
연습과 뇌 학습 66
뇌 학습 리듬 67
거울뉴론과 뇌 학습 68
Chapter 05 뇌 기반 교과별 학습 71
영재와 뇌 학습 71
언어영재와 뇌 학습 73
수학과 뇌 학습 74
음악과 뇌 학습 76
체육수업과 뇌 학습 77
Chapter 06 뇌 기반 주제별 학습 79
다중지능과 뇌 학습 79
문제중심학습과 뇌 학습 81
학습정보와 뇌 학습 84
역동학습과 뇌
뇌 기반 교육에 대한 내 연구의 시작은 어떤 마음, 생각, 행동이라도 가시적으로 표현 되어 몸에 나타난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그것이 내 심장박동이던 느낌이던 내 몸과 마음에 변화를 준다는 것이 느껴졌다. 표현되고 변화된 것은 측정이 가능하게 되고 측정된 것은 분석하여 결과를 낼 수 있다. 이런 생각은 2005년 경 샌디에고에서 연구년을 보내면서 더욱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이 시기에 넥서스라는 네덜란드 뇌파측정기를 알게 됐고 비록 상품화는 안했지만 이에 대한 국내 유일의 독점권도 10년 이상으로 확보했다. 뇌 기반 교육의 시작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어떻게 과학적으로 측정하는가에서 시작한다고 확신하고 측정장비에 관심을 기울인 것이다. 이후 몇 가지 장비를 확보하고 경험하면서 우리 행동과 생각을 보여주는 뇌가 가지는 일관적인 표현에 신뢰가 생기게 되었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숫자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그것은 아주 작은 차이도 과학적으로 규명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진행되는 과정의 정량적인 변화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음과 생각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연구도구로써의 뇌파측정을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는 것이었다.
이후 미국 엘에이의 한 워크숍에서 전극을 뇌에 꽂고 이런 저런 생각과 함께 물결치듯 움직이는 뇌 파를 보면서 경이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뇌파는 내 생각의 방향과 감정의 변화를 표현하며 계속 써내려갔다. 이러한 뇌파의 흐름을 원하는 대로 조정하는 훈련에서는 내 생각대로 뇌파를 몰고가는것이 가능하였고 이를 보면서 뇌파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쌓을 수 있었다. 내 생각과 행동이 모두 뇌파로 표현되고 이것을 제어해나갈 수 있다면 이것을 통하여 우리의 행동과 생각을 알 수 도 있고 또한 거꾸로 원하는 뇌파를 만들면서 이에 따른 생각과 행동이 생겨나는 것이 아닌가? 이렇게 뇌파에 대한 연구는 시작되었다. 이후 정서와 학습에 대한 뇌파 연구를 해오면서 자주 접하는 학교학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