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3
┃미술감상의 관점┃
- 네트워크와 커뮤니케이션 12
- 미술감상교육 루브릭: 역량-리터러시-목표-수업-활동-성취기준-평가의 일체화와 구조화 19
제1장 관찰과 대화를 통한 연상과 해석 - 커뮤니케이션의 출발 39
제2장 예술탐구와 시각적 리터러시, 조형성과 전이의 효과
-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네트워크의 확장 81
제3장 수업에서의 이미지의 적용과 확장
- 복합적 커뮤니케이션과 중층적 네트워크 147
┃결문┃ 191
부록┃미술감상의 실천┃
-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크로 확장되는 시각적 리터러시 중심의 감상수업 30선 199
[서양편]
1.
<새 사냥>
과 영원의 조형성 204
2.
<라오콘>
과 인간의 운명 214
3.
<최후의 만찬>
에 나타난 미술의 힘 222
4.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과 상징 232
5.
<베르툼누스>
와 회화의 알레고리 240
6.
<라스 메니나스(시녀들>
와 회화의 본질 248
7.
<인상: 해돋이>
와 순간의 시간성 256
8.
<사과와 오렌지>
와 사물의 본질 264
9.
<아를의 포룸 광장의 카페 테라스>
와 주관의 표현 272
10.
<게르니카>
, 입체주의와 전쟁의 비극 280
11.
<샘>
과 예술 개념 다시 보기 290
12.
<기억의 지속>
에 나타난 왜곡과 상대성 300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