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머리말
감사의 말
역자 서문
1부 프로그램의 개요와 L2B의 기초
프로그램 개요: L2B를 시작하는 선생님들께
L2B의 기초
이 책의 활용을 위한 안내
2부 L2B 프로그램
Body: 내 몸에 귀 기울여봐!
수업 개요
수업의 흐름
도입
마음챙김일까? 아닐까?
마음챙김 실험
마무리
확장 버전 18주
확장 버전 12주
활동지
Reflection: 생각은 생각일 뿐이야!
수업 개요
수업의 흐름
도입
생각에 관해 탐구하기
마무리
확장 버전 18주
확장 버전 12주
활동지
Emotion: 감정의 파도를 타보자!
수업 개요
수업의 흐름
도입
감정 탐험하기
마무리
확장 버전 18주
확장 버전 12주
활동지
Attention: 스트레스를 다루려면 몸, 생각, 감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해!
수업 개요
수업의 흐름
도입
스트레스 탐험하기
마무리
확장 버전 18주
확장 버전 12주
활동지
Tenderness: 나와 다른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자!
수업 개요
수업의 흐름
도입
행복 습관 기르기
마무리
확장 버전 18주
확장 버전 12주
활동지
Healthy mind habits: 건강한 마음의 습관이 필요해!
수업 개요
수업의 흐름
도입
가지고 싶은 습관
마무리
확장 버전 18주
확장 버전 12주
활동지
그 밖의 마음챙김 활동
3부 한 걸음 더
청소년의 뇌와 스트레스
트라우마를 겪은 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청소년, 학교 그리고 마음챙김
참고문헌
미국 전역의 교실을 변화시킨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Learning to BREATHE(L2B
6가지 주제에 따른 마음챙김 기술로
마음챙김의 최종 목표인 내면의 힘을 키운다!
이 책의 저자 퍼트리샤 브로더릭은 발달심리학의 교과서로 손꼽히는 《생애 주기: 지원 전문가를 위한 인간 발달》로 유명하다. 그는 2002년 청소년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집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MBSR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청소년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Learning to BREATHE(이하 L2B을 개발했다. L2B는 미국 사회정서학습협회(CASEL가 지정한 청소년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지원 프로그램으로 미국 전역의 교실을 변화시켰으며 교육자, 부모, 임상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전문가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이 책은 ‘B’, ‘R’, ‘E’, ‘A’, ‘T’, ‘H’, ‘E’ 머리글자로 상징되는 몸(Body, 생각(Reflection, 감정(Emotion, 주의집중(Attention, 친절함(Tenderness, 마음습관(Healthy Habits of Mind 등 여섯 가지 주제에 따른 마음챙김 교육과정을 따라 훈련하다가 마지막 E(Empowerment에 이르러 마음챙김의 최종 목표인 내면의 힘을 키우도록 이끈다. 가령 몸(Body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 듣고, 먹고, 걷는 법을 익히고, 끊임없이 재잘거리는 생각(Reflection을 알아차리고 관찰하기 위해 ‘내 마음 역할극’을 해 보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자비 명상’이나 ‘트라우마 이해 접근’처럼 최근 학계와 교육 현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최신 이론과 담론 또한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축적된 저자의 경험과 교사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교실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책 곳곳에서 빛나고 있다. 매 차시마다 제공되는 마음챙김 지도 스크립트와 수업용 활동지는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다. 또한 이 책의 후반부에는 청소년의 뇌와 스트레스, 트라우마를 겪은 청소년을 위한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