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집단상담
제1장 집단상담의 개념19
1. 집단상담의 정의20
2. 집단상담의 유형24
3. 집단상담, 집단지도, 집단치료28
제2장 집단상담의 필요성31
1. 체계적 조력의 필요성32
2. 집단상담의 장점과 한계76
3. 집단상담과 교사의 업무 부담79
제3장 집단상담의 목표81
1. 자기 접촉과 탐색82
2. 자기 수용94
3. 자기 평가104
4. 자기 도전113
5. 집단 활용 능력의 배양115
제4장 집단상담의 진행과정117
1. 기획 및 준비단계118
2. 시작단계120
3. 중간단계: 문제해결촉진과정128
4. 종결단계155
5. 추수단계156
제5장 집단상담의 과제와 기술159
1. 구조화160
2. 집단원의 보호165
3. 자기 탐색과 수용의 촉진167
4. 자기 평가와 도전의 촉진175
5. 상호작용의 촉진178
6. 상호작용 중재180
7. 학습의 전이 촉진181
제6장 집단상담 지도성의 형성과 개발183
제2부 학교집단상담 모형
제7장 학교집단상담 모형의 필요성189
1. 집단상담 시간 확보의 문제190
2. 집단 참여자 특성과 수의 문제192
3. 집단 참여자들의 접촉 유지 수준의 문제194
4. 학교집단상담 모형의 특징과 유형196
제8장 단기 학급단위 문제해결력 육성 집단상담199
1. 개요200
2. 계획과 준비 과정203
3. 진행 과정208
4. 적용 사례249
5. 관련 연구와 연구 과제258
제9장 시험 준비행동 개선을 위한 단기 학급단위 문제해결력 육성 집단상담263
1. 프로그램 개요264
2. 이론적 배경: 시험 준비 행동265
3. 집단상담의 진행과정268
4. 집단상담 자료: 사례, 사례분석 및 자기 탐색지276
제10장 뒤풀이 집단상담291
1. 개요292
2. 계획과 준비 과정296
3. 진행 과정299
4. 관련 사례305
5. 관련 연구와 연구 과제309
제11장 시험결과 좌절 대처를 위한 뒤풀이 집단상담3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은 성장과 발달의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를 겪는다. 학교 교사들은 어려운 교육환경 속에서도 학생들을 돕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데 교사들은 지도해야 할 학생들의 수가 많아 개인별 지도 및 상담을 할 때에 부담이 적지 않다.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은 이런 상황에서 개인지도 및 개인상담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학교 교사들은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교사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집단상담 이론과 프로그램이 소개되고 있다.
본서는 우리나라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현실을 고려...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은 성장과 발달의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를 겪는다. 학교 교사들은 어려운 교육환경 속에서도 학생들을 돕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데 교사들은 지도해야 할 학생들의 수가 많아 개인별 지도 및 상담을 할 때에 부담이 적지 않다.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은 이런 상황에서 개인지도 및 개인상담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학교 교사들은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교사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집단상담 이론과 프로그램이 소개되고 있다.
본서는 우리나라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현실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한 학교집단상담 모형을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집필되었다. 이러한 집필 목적에 근거하여 본서는 교육대학원 수업이나 전문상담교사 연수에서 집단상담 교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교육대학교나 사범대학에서 생활지도 및 상담과목의 부교재로도 유용하리라 여겨진다. 또한, 본서는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현직교사 및 상담자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제2판의 제1부 집단상담은 거의 변화가 없다. 단지 개념을 보다 더 명료화하고 문장을 좀 더 다듬었을 뿐이다. 제2부는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모형은 보다 더 명료화하고 보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