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저자 박원희 , 김기창, 김영일, 김영욱, 이은주, 신현기, 한경근, 이숙정, 김애화, 윤미선, 김은경, 송병호, 이병인, 김송석, 양경희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7-09-15
정가 25,000원
ISBN 9788925412085
수량
제1장 특수교육의 발전 과정(박원희 15
1.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성립 16
1 민족사적 입장에서 본 장애인교육 _ 16
2 특수교육 현장 개척자 _ 24
3 통합교육 제도의 발전 과정 _ 33
2. 미국 초기 정신지체학교의 역할변천 39
1 미국 특수교육의 성립 _ 39
2 미국 정신박약학교의 발전 과정 _ 40
3 20세기 미국의 특수교육 연대별 자료 _ 48
제2장 시각장애학생 교육(김기창ㆍ김영일 57
1. 사례 58
2. 정의 59
3. 원인 62
1 눈의 구조와 기능 _ 62
2 선천적 시각장애의 원인 질환 _ 65
3 굴절 이상 _ 67
4. 진단 · 평가 68
1 선별 _ 69
2 기능시각 평가 _ 71
3 교육결과의 평가 _ 73
5. 교육 방법 74
1 교수 환경 _ 75
2 교수 자료 _ 78
3 교수 전략 _ 80
6. 향후 과제와 전망 83
제3장 청각장애학생 교육(김영욱 87
1. 개 관 88
2. 정의 및 분류 90
3. 출현율 93
4. 청각생리와 원인 94
1 귀의 구조와 기능 _ 95
2 원 인 _ 99
3 청각장애의 유형 _ 101
5. 진단과 평가 104
1 선별 _ 104
2 청력 검사 _ 105
6. 특 성 109
1 언어발달 _ 109
2 지적 능력 _ 111
3 학업 성취 _ 113
4 사회적 적응 _ 116
7. 교 육 118
1 구화법 _ 118
2 수화법 _ 125
3 로체스터법 _ 127
4 종합적 의사소통법 _ 127
5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법 _ 128
6 교육과정 _ 128
제4장 의사소통장애학생 교육(이은주 135
1. 정의와 특성 137
1 의사소통, 언어, 말 _ 137
2 의사소통장애 _ 138
3 아동언어장애 _ 139
4 신경언어장애(뇌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 _ 142
5 조음음운장애 _ 143
6 유창성장애 _ 144
7 음성장애 _ 146
8 신경말장애 _ 146
2. 원인 147
1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