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3
Chapter 1 창의와 혁신이란 무엇인가? 17
Ⅰ. 왜 창의와 혁신인가? 17
1. 아이디어와 지식 그리고 지식기반 사회 18
2. 빠른 변화와 치열한 경쟁 20
3. 한국 사회의 위기와 혁신의 퀀텀 점프 21
Ⅱ. 정의와 관련의 용어들 23
1. 창의(력란 무엇인가? 23
2. 관련의 용어들 26
3. 창의와 혁신의 상호관계 28
4. 비즈니스의 창의와 혁신 31
Ⅲ. 창의(력가 다루고 있는 주제의 진화 33
Ⅳ. 창의력에 대한 오해 몇 가지 36
[장의 요약] 40
Chapter 2 창의력의 주제와 체제적 접근 45
Ⅰ. 창의(력의 복합성과 다면성 45
Ⅱ. 창의력 연구의 기본적인 주제들 47
1. 사람 47
2. 과정 49
3. 산출 50
4. 환경 50
Ⅲ. 조직과 창의력의 기본 주제 51
Ⅳ. 창의력의 상호작용주의적·체제적 접근 56
1. 창의력의 상호작용주의적 접근 56
2. 창의력의 체제적 접근 58
3. 체제적 접근의 함의 59
Ⅴ. Csikszentmihalyi의 체제적 창의력 이론 61
1. 체제적 창의력 이론 61
2. 보존의 에너지와 창의적인 에너지 64
3. 창의와 ‘몰입’의 경험 65
4. 창의적인 성취 67
[장의 요약] 70
Chapter 3 변화 - 창의의 변증법과 야누스적인 조직 75
Ⅰ. 변증법적인 변화와 발전 75
1. 변증법적인 체제 76
2. 변증법적인 사고 77
Ⅱ. 변증법적 사고와 창의력 80
1. 변증법적인 역설 80
2. 변증법적 접근의 함의 82
Ⅲ. 변화의 내용과 스펙트럼, 그리고 접근 스타일 84
1. 변화의 유형과 수준 84
2. 새로움 - 점
본서는 조직의 변화를 다룬다. 달리 말하면 비즈니스의 창의와 혁신을 다룬다. 기업체든 어떠한 조직이든 비즈니스의 핵심은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다. 지금처럼 지식중심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는 세상에는 계속하여 혁신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렵다. 본서가 다루는 조직의 창의와 혁신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특징적인 가닥들이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조직의 변화를 다룬다는 것이다. 조직은 다양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주로 기업체의 변화를 염두에 두고 있다. 그러나 다루는 내용은 정부나 사회기관, 학교라는 조직에 이르기까지 쉽게 일반화할 수 있다. 둘째는 창의와 혁신을 통하여 조직의 변화를 의도적으로 창조하는 것이다. 굳이 창의와 혁신이라 표현한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생성에서 이를 실행하고 상업화해서 시장에서 마케팅하는 것까지를 포괄하여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창의와 혁신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제시하고 있는 이론이나 방법들은 주로 실증적이고 행동적인 자료와 심리학적인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그리고 다루고 있는 내용들을 목차의 장별 구성에 따라 보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1~4장에서는 창의(력란 복합적인 현상임을 주목하고, 상호작용 주의적/체제적 접근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란 체제적(시스템적인 것이며, 이를 구성하는 하위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은 정반합이란 변증법적인 사고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시각을 조직에 적용한 야누스적 사고와 양손잡이 조직, 그리고 Csikszentmihalyi의 체제적 창의력 이론을 비교적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둘째, 5~6장에서는 창의적인 행동의 기초가 되는 지식, 정보, 성격, 동기 및 환경 등을 창의와 혁신과의 관계 속에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들을 통하여 조직에서의 창의적인 전략과 행동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셋째, 7~9장에서는 지식중심의 산업 환경에서 비즈니스 창의(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