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판에 즈음하여 3
제I부: 교육행정 및 경영의 기저
제1장 교육행정 및 경영의 기본개념과 원리
1. 교육행정과 경영 및 관리 20
행정과 경영 20
경영과 관리 21
2. 교육행정의 개념 정의 23
국가공권설 23
조건정비설 24
행정행위설 25
포괄설 26
3. 교육행정의 영역 28
주체, 구조, 대상 28
교육행정의 과업 29
교육행정의 과정 30
교육행정 영역의 종합 모형 31
4. 교육행정의 특수성 35
5. 교육행정 및 조직의 원리 38
교육행정에서 원리의 추구 38
법규면의 원리 39
운영면의 원리 43
조직면의 원리 46
원리에 대한 비판 48
제2장 교육행정 이론의 발전
1. 이론의 정의와 기능 52
2. 고전적 관리론 54
과학적 관리론 54
행정관리론 56
교육행정과 고전적 관리론 58
고전적 관리론의 공헌과 문제점 60
3. 인간관계론 61
호손연구 61
인간관계 접근론자 63
교육행정과 인간관계론 65
인간관계론의 공헌과 비판 67
4. 행동과학적 접근 68
기본 입장 68
개인과 조직 69
조직행동론 71
교육행정과 행동과학 71
5. 행동과학적 접근 이후 72
신고전적 관리론 72
질적 연구 73
제II부: 교육행정 및 경영의 조직
제3장 교육행정과 조직
1. 조직의 개념 78
조직의 정의 78
학교조직의 특징 80
2. 조직의 구조 82
공식조직 82
비공식조직 83
비공식조직의 형성요인과 기능 85
계선참모조직 87
3. 관료제 조직 88
관료제의 기본 개념 88
관료제의 특징 90
관료제의 역기능 92
관료제의 비판 95
4. 조직유형론 97
Katz와 Kahn의 사회적 기능에 따른 분류 98
Blau와 Scott의 조직 수혜자에 따른 분류 99
Carlson의 조직참여의 결정면에 따른 분류 100
Etzioni의 권력과 복
본서는 초판부터 제7판에 이르기까지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I부는 본서의 총론격으로 교육행정, 경영의 기본개념과 대상영역을 개관하고, 이에 관한 본질적 이론의 발전과정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행정이나 학교경영은 교육현장이라는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행동에 관한 것이므로 제II부는 교육행정 및 경영조직의 구조를 조직론과 사회체제론적으로 접근하였다. 이어서 제 III부와 제IV부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의 주요행동 과정과 수행하는 주요 과업영역을 다루었다.
제I부에서 제IV부까지가 거시적 관점이라면 마지막 제V부에서는 관점을 ...
본서는 초판부터 제7판에 이르기까지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I부는 본서의 총론격으로 교육행정, 경영의 기본개념과 대상영역을 개관하고, 이에 관한 본질적 이론의 발전과정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행정이나 학교경영은 교육현장이라는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행동에 관한 것이므로 제II부는 교육행정 및 경영조직의 구조를 조직론과 사회체제론적으로 접근하였다. 이어서 제 III부와 제IV부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의 주요행동 과정과 수행하는 주요 과업영역을 다루었다.
제I부에서 제IV부까지가 거시적 관점이라면 마지막 제V부에서는 관점을 좁혀 미시적으로 학교와 학급경영에 초점을 두었다. 이는 본서의 독자가 대부분 교직에 종사하는 현직 교원이거나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에 재학하는 학생(예비교사들임을 감안하였기 때문이다.
제7판이 달라진 것은 무엇보다도 교육관계 법규의 빈번한 개정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육부로 바뀌고, 교원의 신규임용시험, 각급 학교 교직원의 편제, 2014년 7월부터 교육자치제의 변경으로 교육감만 존치되고 교육위원회가 소멸되는 등 많이 달라진 것을 새로이 대치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서번트 리더십 등 새로운 이론이나 연구결과 및 통계자료를 수정 보완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그동안 낡은 부분은 삭제하고 미비했던 부분을 많이 보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