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서 론: 교육이념 설정의 과제 11
1. 교육과 교육이념 11
2. 교육이념의 성격과 위치 15
3. 한국과 교육이념 23
Chapter_ 1 발전국가와 교육과업의 문제 27
1. 국가 발전과 인적 자원의 개발 27
2. 발전국가의 교육적 과제 33
Chapter_ 2 교육이념 결정자로서의 민족주의 (1 49
1. 근대 민족주의의 생성 49
2. 루소의 민족사상과 프랑스 혁명 59
Chapter_ 3 교육이념 결정자로서의 민족주의(2 67
1. 다양화된 민족주의 67
2. 통체적(統體的 민족주의 78
Chapter_ 4 민주주의와 민족주의와의 관계 91
1. 민주주의의 바른 해석 91
2. 대립되는 민족주의와 민주주의 98
3. 민족주의와 국제주의 112
Chapter_ 5 근대화에의 도전 119
1. 전통사회의 붕괴와 근대사회의 탄생 119
2. 근대화의 의의 136
Chapter_ 6 교육이념의 자원 159
1. 교육이념 자원으로서의 전통 160
2. 문화적 유산의 위치 173
3. 현실의 요청 186
4. 미래에의 지향 191
Chapter_ 7 교육이념 설정의 기준 195
1. 교육이념과 가치 195
2. 가치세계와 서열 202
3. 가치관에서 본 동양문명과 서양문명 210
4. 교육이념의 보편성과 특수성 215
Chapter_ 8 한국 교육이념의 사적 고찰 221
1. 유교적 교육이념 222
2. 화랑도의 교육이념 230
3. 불교와 교육 233
4. 전통적 교육이념의 비교교육학적 고찰 236
5. 일제하 교육의 기조사상 240
Chapter_ 9 해방 후 교육이념의 모색 243
1. 민주주의 교육이념 244
2. 교육이념으로서의 사상 252
3. 의 이념 259
4. 에 나타난 교육이념 265
Chapter_ 10 한국인의 주체성 문제 269
1. 주체성의 의의 269
2. 주체성과 외래문화 수용 279
3. 중국과 외래문화 수용 283
4. 일본인의 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