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제1장 국어와 국어과 교육 9
1. 국어의 개념과 기능 / 10
2. 국어과 교육의 목적과 성격 / 13
3. 장애학생과 국어과 교육 / 16
제2장 장애학생 국어과 교육의 방향 37
1.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 38
2. 특수교육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44
3. 장애학생 국어과 교육의 방향 / 53
제3장 장애학생 국어과 교육의 목표 73
1. 국어과 교육의 일반적인 목표 / 74
2. 국어과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 / 76
3. 국가 수준 교육과정별 국어과의 구성 / 78
4. 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목표 / 80
5. 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목표의 특성화 방향 / 99
제4장 장애학생 국어과 교육의 내용 107
1. 국어과 교육의 내용 / 108
2. 장애학생 국어과 교육의 내용 선정과 조직 / 123
제5장 장애학생 국어과 수업모형 143
1. 수업모형의 유형별 특성 및 적용 / 144
2. 국어과 수업모형의 선정 및 수정 / 171
제6장 장애학생 국어과 학습전략 177
1. 장애학생 국어과 지도 계획 / 179
2. 기능적 국어과 지도 요소 / 184
3. 장애학생 읽기 지도 전략 / 190
4. 쓰기 지도 전략 / 196
제7장 장애학생 국어과 교육매체 207
1. 국어과 교육에서의 교육매체 / 208
2. 장애학생과 교육매체 / 215
3.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매체 활용 방안 / 235
4. 교육매체 활용 효과와 특수교육교사의 역할 / 239
제8장 장애학생 국어과 평가 249
1. 국어과 평가의 최근 경향 / 250
2. 국어과 평가의 기본 원리 / 252
3. 국어과 평가 / 261
제9장 듣기·말하기 지도 285
1. 언어의 발달 / 286
2.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 288
3. 듣기·말하기 교재 연구 / 302
4.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과정안 / 315
제10장 읽기 지도 325
1. 읽기의 발달 / 326
2. 읽기 교육과정 / 33
특수교육 국어교육론이 처음으로 출간된 지 어느새 6년이 흘렀다. 그동안 이 책은 특수교육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국어교육 교재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2011년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특수교육 교육과정이라는 명칭으로 전면 개정되고, 2015년에 다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기본 철학으로 삼아 개정됨에 따라 이 책도 새 교육과정에 부합되게 수정하면서 초판에서 다루지 못한 새로운 내용들을 보완하여 제2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공통 교육과정의...
특수교육 국어교육론이 처음으로 출간된 지 어느새 6년이 흘렀다. 그동안 이 책은 특수교육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국어교육 교재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2011년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특수교육 교육과정이라는 명칭으로 전면 개정되고, 2015년에 다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기본 철학으로 삼아 개정됨에 따라 이 책도 새 교육과정에 부합되게 수정하면서 초판에서 다루지 못한 새로운 내용들을 보완하여 제2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육과정에 시각장애학생과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점자와 수화에 관한 내용이 추가된 것이다. 다른 하나는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없는 장애학생들을 위해 별도로 개발한 기본 교육과정의 국어과이다.
이 책에서는 이 두 교육과정의 국어과를 모두 포괄하고자 노력하였다. 즉, 매 장마다 전반부는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과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였고, 후반부에서는 이를 장애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중심으로 기본 교육과정의 국어과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측면을 염두에 두고 집필하였다. 첫째는 예비 특수교육교사와 장애학생 국어과 지도에 관심을 갖는 관련 전문가에게‘국어과’를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국어과가 차지하는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