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3
제1장 개요
1. 교수 메시지 설계의 필요성 … 15
1 교수 메시지 설계의 의미 / 15
2 교수 메시지 설계의 필요성 / 17
2. 교수 메시지 설계 이론의 변화 … 21
1 통신 이론의 영향 / 21
2 심리학 이론의 영향 / 25
3 테크놀로지의 영향 / 30
3. 교수 메시지 설계의 미래 … 34
1 구성주의적 관점 / 35
2 소셜미디어의 활용 / 36
3 인간 상호작용의 복잡성 / 37
4. 요약과 적용 … 39
제2장 지각과 인지 이론에 근거한 메시지 설계 원리
1. 인간의 지각과 인지 활동 … 47
1 지각 활동에 대한 이해 / 47
2 지각과 인지 활동 과정 / 48
2. 정보의 습득·처리 과정과 메시지 설계 원리 … 49
1 전 주의집중 과정(preattentive processing / 49
2 주의집중 과정(attentive perceptual processing / 54
3 해석(interpretation / 59
3. 정보의 유형별 지각과 메시지 설계 … 63
1 그림 자료의 지각 / 64
2 다이어그램, 차트, 그래프의 지각 / 70
3 텍스트의 지각 / 77
4 소리(sound 자료의 지각 / 80
4. 요약과 적용 … 82
제3장 최신 인지 이론에 근거한 메시지 설계 원리
1. 인지심리학의 기본 가정 … 89
1 정보처리 이론 / 89
2 교수 메시지 설계를 위한 기본 가정 / 95
2. 멀티미디어 학습에 대한 12가지 설계 원리 … 102
1 외재적 인지 처리의 감소 / 103
2 필수적 인지 과정에 대한 효율적 처리 / 109
3 생성적 인지 처리의 촉진 / 111
3. 요약과 적용 … 115
제4장 인쇄 시각 자료 디자인의 기본 원리
1. 인쇄 시각 자료 … 121
1 사진 / 122
2 그림 / 123
3 차트 / 124
4 그래프 / 125
5 포스터 / 126
6 카툰 / 126
2. 인쇄 시각 자료 디자인의 기본 원리 …
이 책은 교수 메시지 설계의 이론적인 기반과 구체적인 설계 원리를 소개하기 위하여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교수 메시지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제시하였다. 교수 메시지 설계에 관련된 이론들을 소개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탐구할 수 있는 분야들을 제안하였다. 2장과 3장은 교수 메시지 설계의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2장에서는 지각과 인지 이론을 중심으로, 3장에서는 Mayer의 인지 이론을 중심으로 메시지 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4장에서 7장까지는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매체에 따라 내용을 구성...
이 책은 교수 메시지 설계의 이론적인 기반과 구체적인 설계 원리를 소개하기 위하여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교수 메시지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제시하였다. 교수 메시지 설계에 관련된 이론들을 소개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탐구할 수 있는 분야들을 제안하였다. 2장과 3장은 교수 메시지 설계의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2장에서는 지각과 인지 이론을 중심으로, 3장에서는 Mayer의 인지 이론을 중심으로 메시지 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4장에서 7장까지는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매체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였다. 4장에서는 인쇄 자료를 설계하기 위하여 적용될 수 있는 시각 디자인의 원리인 근접, 정렬, 반복, 대조의 원리를 소개하였다. 5장에서는 컴퓨터 매체에서 제공될 수 있는 자료의 유형에 따라 교수 메시지 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6장에서는 모바일 매체를 중심으로 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활용될 수 있는 메시지 설계 원리들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소셜미디어 기반 학습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 메시지 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