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과학과 역량중심 교육과정
저자 곽영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6-03-25
정가 6,000원
ISBN 9788925410463
수량
Monograph Series┃머리말 / 3
미래 교육 전망과 핵심역량 / 7
Chapter_1
미래사회 전망과 핵심역량_ 9
Chapter_2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_ 15
1. OECD DeSeCo 프로젝트의 핵심역량 / 15
2. P21의 21세기 역량 / 18
3. ATC21S의 21세기 역량 / 19
4. OECD/PISA 평가 영역과 핵심역량 / 22
5. 국외 사례의 교육과정에 반영된 핵심역량 / 25
Chapter_3
과학과 핵심역량의 특징_ 29
Chapter_4
과학과 역량중심 교육과정이란?_ 41
Chapter_5
과학과 핵심역량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_ 53
1. 외국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의 특징 / 58
2. 한국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의 특징 / 65
3. 핵심역량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73
Chapter_6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과학과 교사교육 개선 방안_ 81
1. 개별 교사 및 교사 공동체 측면 / 83
2. 직전·현직 교사교육 측면 / 93
맺는말
과학과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단상 / 103
참고문헌 / 106
우리나라 과학교육학과 과학 분야별 교과교육학의 골격이 되는 구성요소들은 애초부터 외국에서 연구·확립된 과학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특히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과학교육학 및 그 구성요소의 의미와 특성은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에 기술되기 전에 원래의 과학교육학 이론·모형·개념을 준거로 합의가 되었어야 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뜻을 같이한 몇몇 교수들이 그런 이론·모형·개념 및 그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방법을 원천 연구(origina...
우리나라 과학교육학과 과학 분야별 교과교육학의 골격이 되는 구성요소들은 애초부터 외국에서 연구·확립된 과학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특히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과학교육학 및 그 구성요소의 의미와 특성은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에 기술되기 전에 원래의 과학교육학 이론·모형·개념을 준거로 합의가 되었어야 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뜻을 같이한 몇몇 교수들이 그런 이론·모형·개념 및 그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방법을 원천 연구(original research 또는 제1차 문헌(primary references에 제시된 그대로 번역하거나 해석하여 정리한 자료를 출판하기로 결정하였다. 제1차 문헌은 여러 개일 경우, 가장 먼저 발표된 것부터 현대의 것에 이르기까지 차례대로 정리하되 귀납적으로 일반화하여 정리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그런 과학교육학과 교과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의 원문을 한두 명이 확인하여 묘사한다는 것이 타당하지 않고, 설사 몇몇 교수가 번역하고 원문을 해석한 결과를 편집하거나 집필한다고 할지라도 재정적 문제 때문에 인쇄물로 출판하기에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과 여건 때문에, 『한국과학교육콘텐츠협동조합』에서 이 과제를 맡기로 하였다. 『한국과학교육콘텐츠협동조합』에서는 과학교육학 및 교과교육학의 세부 주제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