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ograph Series┃머리말 / 3
인지 발달 수준과 검사 도구의 논리 유형 / 7
Chapter_1 교과 내용의 인지 요구도 개발 배경 / 9
1. 영국의 교과 내용 인지 요구도 개발 배경 / 9
2. 학습자의 인지 수준 검사 도구 개발 배경 / 14
1 CSMS의 인지 수준 검사 도구(SRT / 15
2 Roadranka 등의 인지 수준 검사 도구(GALT / 18
3 Lawson의 인지 수준 검사 도구(SRT / 21
Chapter_2 교과 내용의 인지 요구도 분석틀 실례 / 23
1. 6개 심리학적 특성에 대한 인지 요구도 ‘분석틀 1’ / 26
2. 과학적 사고의 9개 논리 유형에 대한 인지 요구도 ‘분석틀 2’ / 32
3. 과학 교과 내용에 대한 인지 요구도 ‘분석틀 3’ / 43
1 화학 교과 내용 인지 요구도 ‘분석틀 3’ / 43
2 물리 교과 내용 인지 요구도 ‘분석틀 3’ / 55
3 생물 교과 내용 인지 요구도 ‘분석틀 3’ / 68
4. Lawson의 과학 연습 문제 인지 요구도 분석틀 / 79
Chapter_3 학습자의 인지 수준 검사 도구 실례 / 91
1. Roadranka 등의 인지 수준 검사 도구(GALT 실례 / 91
1 학습자의 ‘인지 수준’ 분류 방법 / 91
2 학습자의 ‘논리 형성 정도’ 분석 방법 / 92
2. Lawson의 인지 수준 검사 도구(SRT 실례 / 109
참고문헌 / 118
우리나라 과학교육학과 과학 분야별 교과교육학의 골격이 되는 구성요소들은 애초부터 외국에서 연구·확립된 과학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특히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과학교육학 및 그 구성요소의 의미와 특성은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에 기술되기 전에 원래의 과학교육학 이론·모형·개념을 준거로 합의가 되었어야 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뜻을 같이한 몇몇 교수들이 그런 이론·모형·개념 및 그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방법을 원천 연구(origina...
우리나라 과학교육학과 과학 분야별 교과교육학의 골격이 되는 구성요소들은 애초부터 외국에서 연구·확립된 과학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특히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과학교육학 및 그 구성요소의 의미와 특성은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에 기술되기 전에 원래의 과학교육학 이론·모형·개념을 준거로 합의가 되었어야 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뜻을 같이한 몇몇 교수들이 그런 이론·모형·개념 및 그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방법을 원천 연구(original research 또는 제1차 문헌(primary references에 제시된 그대로 번역하거나 해석하여 정리한 자료를 출판하기로 결정하였다. 제1차 문헌은 여러 개일 경우, 가장 먼저 발표된 것부터 현대의 것에 이르기까지 차례대로 정리하되 귀납적으로 일반화하여 정리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그런 과학교육학과 교과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의 원문을 한두 명이 확인하여 묘사한다는 것이 타당하지 않고, 설사 몇몇 교수가 번역하고 원문을 해석한 결과를 편집하거나 집필한다고 할지라도 재정적 문제 때문에 인쇄물로 출판하기에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과 여건 때문에, 『한국과학교육콘텐츠협동조합』에서 이 과제를 맡기로 하였다. 『한국과학교육콘텐츠협동조합』에서는 과학교육학 및 교과교육학의 세부 주제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