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차례 5
chapter_ 1 과학과 조사 13
1. 과학의 정의 13
2. 과학의 목적 14
3. 과학의 종류 15
4. 과학의 특징 17
5. 과학적 조사 22
6. 과학적 혁명 28
7. 과학으로서의 사회과학 29
8.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복지학 36
chapter_ 2 연구방법론과 사회복지조사 39
1. 연구방법론 39
2. 사회조사 45
3. 사회복지조사 48
4.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66
chapter_ 3 조사연구의 기초와 조사설계 81
Ⅰ. 조사연구의 기초 81
1. 조사문제 81
2. 조사문제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7
3. 사회적 설명의 구성 96
4.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105
5. 명제 107
6. 변수 간의 관계 120
7. 가설형성과 증명을 위한 대안적 전략 128
Ⅱ. 조사설계의 기초 133
1. 조사설계의 의의 133
2. 조사설계의 중요성 135
3. 조사설계의 성격 136
4. 조사설계의 목적 137
5. 조사설계의 기본적 논리 138
6. 조사설계의 구성요소 140
7. 조사설계의 유형 141
chapter_ 4 측정과 척도 151
Ⅰ. 측정 151
1. 측정의 의미 151
2. 측정의 역할 및 중요성 153
3. 측정의 기능 154
4. 측정의 수준 155
Ⅱ. 척도 163
1. 척도의 의의 163
2. 지수와 척도 164
3. 척도사용의 이유 166
4. 척도·지수의 작성과정 및 지수구성 167
5. 척도화와 척도의 종류 168
6. 척도의 활용 193
chapter_ 5 신뢰도와 타당도 197
1. 타당도 197
2. 신뢰도 203
3. 오류 209
4. 신뢰도 제고방안 212
5. 타당도와 신뢰도와의 관계 213
chapter_ 6 표본추출: 표집 217
1. 표본추출: 표집의 정의 217
2. 표집의 장점과 단점 218
3. 표집 관련 기술적 용어 219
4. 생태학적 오류 225
5. 표본조사의
이 책은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가 발간한 2016년도 사회복지교과목 지침서의 내용 가운데 사회복지조사론의 지침서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이 저술한 책으로,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사회조사방법이란 사회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탐구활동이다. 원론적으로 말하면, 사회복지조사방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복지라는 학문을 과학화시키는 데 있다.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는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행복을 증진시키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함에 있어 직면하는 문...
이 책은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가 발간한 2016년도 사회복지교과목 지침서의 내용 가운데 사회복지조사론의 지침서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이 저술한 책으로,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사회조사방법이란 사회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탐구활동이다. 원론적으로 말하면, 사회복지조사방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복지라는 학문을 과학화시키는 데 있다.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는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행복을 증진시키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함에 있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지식탐구절차를 말한다. 사회복지조사는 이러한 지식탐구절차에서 반드시 필요한 학문적 수단이다.
과학적 지식탐구절차인 사회복지조사는 무엇보다 과학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과학적 조사(scientific research는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현상을 분석하고, 기존 이론상의 변수나 또는 새로이 관찰된 변수들 간의 가정된 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기존의 이론과 법칙을 강화하거나 새로이 형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과학적 조사는 일반현상 가운데서 관계가 있으리라고 생각되는 가설적인 명제들을 체계적, 통계적, 경험적,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조사가 과학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조사는 논리성, 검증가능성, 반복가능성, 일반성, 기타 과학이 갖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