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사회학
저자 김경식 , 박형진, 서봉언, 이병환, 이현철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7-02-28
정가 18,000원
ISBN 9788925411415
수량
머리말 _ 3
01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1. 교육과 사회 ·········································9
2. 교육사회학의 성격 ···································11
3. 교육사회학의 발달 ···································15
4.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22
02 교육현상과 기능주의적 접근
1. 사회학과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28
2. 기능주의 이론 ······································33
3. 기능주의와 학교교육 ·································38
03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접근
1. 사회관 ············································48
2.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59
3. 갈등이론의 평가와 한계 ······························78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82
04 교육현상과 해석학적 접근
1. 해석학의 개념과 관련 이론 ····························85
2. 해석학적 접근과 교육현상 ·····························91
3. 질적 연구의 이해 ···································95
05 교육과정의 사회학
1. 교육내용의 교육사회학적 관심사 ·······················108
2. 전통적 교육과정 ····································111
3. 교육과정 사회학적 관점 ······························113
4. 교육과정 사회학의 주요 내용 ·················
이 책이 처음 나올 때 교육에 관심을 갖는 여러분들에게 사회현상으로써 교육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비교사들의 교직소양 함양에 기초자료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동안 일반교직이 우리 교육현실을 도외시한 채 외국이론의 소개만을 다루고 있다는 비판을 수용하여 최근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와 교육현장의 소리 및 관련 자료들을 보완하려는 노력과 함께 서울중심의 자료뿐만 아니라 지방의 자료들도 함께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전반의 교육현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을 견지...
이 책이 처음 나올 때 교육에 관심을 갖는 여러분들에게 사회현상으로써 교육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비교사들의 교직소양 함양에 기초자료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동안 일반교직이 우리 교육현실을 도외시한 채 외국이론의 소개만을 다루고 있다는 비판을 수용하여 최근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와 교육현장의 소리 및 관련 자료들을 보완하려는 노력과 함께 서울중심의 자료뿐만 아니라 지방의 자료들도 함께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전반의 교육현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출판되었던 제1판, 제2판, 제3판에 이어 그동안 많은 성원에 보답코자 일부 집필진을 교체하여 최근 국내 교육사회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고 일선 교육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분야의 내용을 담아 기존의 내용을 수정보완하는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였으며, 강의내용이 많았던 8장을 강의 편의를 위해 8장과 9장으로 나누었으며 기존 14장 교육개혁의 내용을 삭제하였다.
이번 판도 제1판, 제2판, 제3판의 체제를 그대로 따랐다. 즉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이론들을 다루는 부분(제1장~제6장, 학교사회와 학교교육과 관련된 제 문제를 다루는 부분(제7장~제11장, 이를 극복하려는 다양한 접근들을 다루는 부분(제12장~제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