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ograph Series 머리말/ 3
과학적 탐구의 본성과 교수-학습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 자료 / 7
Chapter_1
미국 과학적 탐구의 역사적 개관_ 9
1. 과학교육 황금 시대의 과학적 탐구 / 9
2. 종합 연구 / 30
3. Project 2061 / 36
4. 국가과학교육기준 / 40
5. NSTA 입장 표명-과학적 탐구 / 44
6. 차세대과학교육기준 / 48
Chapter_2
우리 나라 과학적 탐구의 역사적 개관_ 59
1. 제2차 과학과 교육과정 / 61
2. 제3차 과학과 교육과정 / 63
3. 제4차 과학과 교육과정 / 66
4. 제5차 과학과 교육과정 / 69
5. 제6차 과학과 교육과정 / 71
6.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 77
7.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 80
8.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 87
Chapter_3
과학적 탐구의 특성_ 91
1. 과학적 탐구의 의미 / 91
2. 과학적 탐구의 특징과 수준 / 93
3. 과학적 탐구에 대한 오인 / 97
Chapter_4
IV. 과학적 탐구 평가틀_ 101
1. Klopfer의 탐구 평가틀 / 101
2. 허명의 과학적 탐구 평가표 / 104
3. NAEP의 탐구 평가틀 / 107
4. APU의 탐구요소 평가틀과 목표 / 108
참고문헌 / 110
우리나라 과학교육학과 과학 분야별 교과교육학의 골격이 되는 구성요소들은 애초부터 외국에서 연구·확립된 과학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특히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과학교육학 및 그 구성요소의 의미와 특성은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에 기술되기 전에 원래의 과학교육학 이론·모형·개념을 준거로 합의가 되었어야 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뜻을 같이한 몇몇 교수들이 그런 이론·모형·개념 및 그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방법을 원천 연구(origina...
우리나라 과학교육학과 과학 분야별 교과교육학의 골격이 되는 구성요소들은 애초부터 외국에서 연구·확립된 과학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특히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과학교육학 및 그 구성요소의 의미와 특성은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에 기술되기 전에 원래의 과학교육학 이론·모형·개념을 준거로 합의가 되었어야 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뜻을 같이한 몇몇 교수들이 그런 이론·모형·개념 및 그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방법을 원천 연구(original research 또는 제1차 문헌(primary references에 제시된 그대로 번역하거나 해석하여 정리한 자료를 출판하기로 결정하였다. 제1차 문헌은 여러 개일 경우, 가장 먼저 발표된 것부터 현대의 것에 이르기까지 차례대로 정리하되 귀납적으로 일반화하여 정리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그런 과학교육학과 교과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의 원문을 한두 명이 확인하여 묘사한다는 것이 타당하지 않고, 설사 몇몇 교수가 번역하고 원문을 해석한 결과를 편집하거나 집필한다고 할지라도 재정적 문제 때문에 인쇄물로 출판하기에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과 여건 때문에, 『한국과학교육콘텐츠협동조합』에서 이 과제를 맡기로 하였다. 『한국과학교육콘텐츠협동조합』에서는 과학교육학 및 교과교육학의 세부 주제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