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제1장 신자유주의와 호모사케르………………………………………11
1.1절. 신자유주의란? ― 11
1.2절. 신자유주의가 인간성에 주는 폐해 ― 15
1.3절. 호모사케르와 신자유주의 통치 ― 17
호모사케르 양산을 통한 신자유주의 통치 / 18
주권자란? / 20
호모사케르의 광범위한 잠재성 / 22
제2장 미셸 푸코의 생명권력과 통치성… ……………………………25
2.1절. 통치성과 생명권력의 특성 ― 25
생명권력은 인간과학을 통해 행사된다 / 29
정상성에 기대어 예외와 외부를 만들어낸다 / 31
지배권력은 통치에 적합한 지식과 주체를 형성한다 / 32
2.2절. 통치성의 양식으로서 신자유주의 ― 34
2.3절. 신자유주의적 생존자 주체의 자기계발 ― 40
자기계발 담론 / 42
제3장 신자유주의 통치성과 학교교육… …………………………… 47
3.1절. OECD의 미래학교 전망: 시장모델의 심화 ― 47
3.2절. 한국교육의 신자유주의 ― 49
3.3절. 신자유주의 교육의 폐해 ― 55
제4장 신자유주의 그 이후, 무위의 공동체…………………………… 67
4.1절. 잠재성의 정치학: 멜빌의 바틀비 ― 68
잠재성과 비잠재성 / 68
바틀비와 우발성, 비잠재성의 사고 / 70
4.2절. 바틀비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 73
지금까지의 세상을 멈추는 자이다 / 74
‘되기’의 실패를 반증하고 차이생성의 반복을 만들어내는 자이다 / 76
해방정치의 시작을 여는 자이다 / 79
4.3절. 무위(無爲의 공동체 만들기 ― 82
무(無의 상태로 돌아갔으니 무엇이든 가능하다 / 85
서로에게서 발견되는 차이(非我들의 공통성에서 무위의 공동체가 가능하다 / 88
사이에-있음(非我으로 함께-있음(空間이 가능하다 / 90
새로운 공동체는 윤리적 공동체를 특징으로 한다 / 96
제5장 왜 공동체인가?… ……………………………………………… 99
5.1절. 신자유주의 교육체제에 저항하기: 공동체를 만들자 ― 100
제1장에서는 경제적, 정치적 담론인 신자유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과 시사점, 신자유주의가 인간성에 주는 폐해, 호모사케르 양산을 통한 신자유주의 통치 및 호모사케르의 광범위한 잠재성 등을 살펴본다.
제2장에서는 푸코(M. Foucault의 통치성 개념을 살펴보고, ‘통치성’의 양식으로 작동하는 신자유주의, 그리고 신자유주의가 만들어낸 생존자 주체의 자기계발 등에 대해 살펴본다.
제3장에서는 신자유주의적 통치성이 구체화된 교육정책과 OECD의 미래학교 전망에서 출발하여 한국교육에 미친 신자유주의의 영향과 신자유주의 교육의 폐해 ...
제1장에서는 경제적, 정치적 담론인 신자유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과 시사점, 신자유주의가 인간성에 주는 폐해, 호모사케르 양산을 통한 신자유주의 통치 및 호모사케르의 광범위한 잠재성 등을 살펴본다.
제2장에서는 푸코(M. Foucault의 통치성 개념을 살펴보고, ‘통치성’의 양식으로 작동하는 신자유주의, 그리고 신자유주의가 만들어낸 생존자 주체의 자기계발 등에 대해 살펴본다.
제3장에서는 신자유주의적 통치성이 구체화된 교육정책과 OECD의 미래학교 전망에서 출발하여 한국교육에 미친 신자유주의의 영향과 신자유주의 교육의 폐해 등을 점검한다.
제4장에서는 신자유주의 교육체제에 대한 저항과 대안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멜빌(H. Melville의 바틀비(Bartleby에게서 잠재성의 정치학 개념을 살펴보고, 바틀비가 무엇을 상징하는지, 그리고 바틀비에서 출발하여 무위(無爲의 공동체 만들기가 가능한지 등을 살펴본다.
제5장에서는 무위의 공동체, 도래하는 공동체, 존재론적 코뮨주의 등이 신자유주의 교육체제로부터의 탈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본다. 아감벤(G. Agamben은 신자유주의를 넘어서기 위해 공동체에 대한 사유를 필요로 하며 무위의 공동체를 통해 우리에게 다른 선택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체제에 저항하는 방편으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탐색해보고, 교사 공동체 나아가 ‘한국형’ 교사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