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큐앤이학습 이론 9
1. 큐앤이학습의 이해 9
2. 큐앤이학습의 이론적 배경 17
3. 미래융합교육과 큐앤이학습 42
4. 창의성과 질문과의 관계 49
5. 큐앤이학습의 과정중심평가 63
제2장 큐앤이학습 준비 71
1. 큐앤이학습과 친해지기 71
2. 질문하기-질문만들기, 질문나누기 88
3. 설명하기-구조화ㆍ시각화, 말로 설명하기 115
제3장 큐앤이학습의 실제 149
1. 저학년 큐앤이학습 149
2. 국어과 큐앤이학습 172
3. 도덕과 큐앤이학습 196
4. 사회과 큐앤이학습 206
5. 과학과 큐앤이학습 224
6. 실과과 큐앤이학습 235
7. 음악과 큐앤이학습 241
8. 미술과 큐앤이학습 253
9. 창의적 체험활동 큐앤이학습 273
10. 독서 토론으로 열어가는 큐앤이학습 282
참고문헌 289
에필로그 294
큐앤이(Q&E학습은 한국의 수석교사들이 수년간의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국교육 상황에 맞추어 개발한 독창적인 우리나라 학습법입니다.
4차 산업혁명, AI와 함께할 미래 사회에 걸맞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서 학교 교육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을 끄집어 낼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학교 교육을 변화시킬 원동력은 외부에 있지 않고 내부에 있다고 봅니다. 큐앤이(Q&E학습처럼 교육내부에서 필요에 의하여 자생적으로 이루어진 시도들이 오히려 교육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의 변화는 실제로 수업을 하고 있는 교사들로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누구나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며 지속가능해야 할 것입니다. 큐앤이(Q&E학습은 교사가 교육 변혁의 주체자로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질 높은 수업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여러 해 동안의 실험과 검증을 거쳐 우리 교육내부에서 일어난 큐앤이(Q&E학습이야말로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를 수 있는 최적의 학습법이라 판단되었습니다. 수년간의 적용을 통해, 큐앤이(Q&E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 창의성, 인성 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는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큐앤이(Q&E학습은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는 개별화 학습방법임과 동시에 수업을 통해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발전해 갈 수 있으며,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합니다. 그래서 더 가치가 있습니다.
본 저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은 큐앤이(Q&E학습 이론에 대한 부분입니다.
큐앤이(Q&E학습에 대한 교육적 의의를 정립하고 큐앤이(Q&E 교수학습 모형, 이론적 배경, 교육철학에 대한 저술로 큐앤이(Q&E학습에 대한 폭넓은 학문적 지식을 갖게 할 것입니다. 이론이 없는 실천은 허구라고 하였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