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서론과 함께 전체 4부로 구성하였다. 여성들의 삶을 종적 횡적으로 보았을 때, 종적으로는 여성의 인생주기 전체를 다루는 연령적 구분이며, 횡적으로는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 여성의 삶의 영역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을 다루었다. 아울러 여성교육에 대한 이념적 고찰과 제도 및 정책적 고찰 등 모두 네 가지 영역을 기준으로 4부를 구성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제1부는 여성과 교육에 관한 이론적 관점, 제2부는 여성의 생애주기와 교육, 제3부는 여성의 삶의 영역과 교육, 제4부는 여성교육정책으로 묶었다.
이 책의 전체적 구조를 각 장별로 집필자와 함께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론은 평생학습사회와 여성교육으로 여성과 평생교육, 여성정책의 흐름에 대한 고찰과 함께 이 책을 쓰는 관점을 제시하였으며 김재인 박사와 곽삼근 박사가 집필하였다.
둘째, 제1부는 여성과 교육에 관한 이론적 관점으로 제1장 한국 여성교육이념의 역사적 변천은 조경원 박사가, 제2장 교육과 성(性: 삶의 영역 간의 갈등극복과 교육철학의 역할은 유현옥 박사가, 그리고 제3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Feminist Pedagogy의 이론적 접근은 송현주 박사가 집필하였다. 제2부는 여성의 생애주기와 교육으로 제4장 아동기의 성 평등교육은 심미옥 박사가, 제5장 청소녀기의 교육과 진로개발은 곽윤숙 박사가, 제6장 성인 전기의 여성교육은 오재림 박사가, 제7장 성인 중기의 여성교육은 박성정 박사가, 그리고 제8장 노년기의 여성교육은 김재인 박사가 각각 맡아 집필하였다.
제3부는 여성의 삶의 영역과 교육으로 제9장 정치와 여성교육은 이해주 박사가, 제10장 경제와 여성교육은 곽삼근 박사가, 제11장 문화, 여성, 여성주의 교육은 나임윤경 박사가, 그리고 제12장 환경과 여성교육은 임선희 박사가 각각 집필하였다. 제4부는 여성교육정책으로 제13장 여성 교육자 현황 및 정책과 리더십 증진은 민무숙 박사가, 그리고 마지막 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