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저자 이규석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5-08-15
정가 6,000원
ISBN 9788925409672
수량
Monograph Series┃머리말 / 3
교육과정의 시대 구분과 적용 시기 / 7
Chapter_1 교육과정 개정의 시기와 성격_ 9
1. 교육과정 개정의 시기 / 10
2. 교육과정의 성격 / 16
Chapter_2 교수요목기의 과학과 교육과정_ 31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의 시기 / 31
2. 교수요목기(1946~1954 / 33
Chapter_3 교육과정 정기 개정 시의 과학과 교육과정_ 39
1. 제1차 교육과정의 시대(1954~1963 / 39
2. 제2차 교육과정의 시대(1963~1973 / 44
3. 제3차 교육과정의 시대(1973~1981 / 49
4. 제4차 교육과정의 시대(1981~1987 / 54
5. 제5차 교육과정의 시대(1987~1992 / 58
6. 제6차 교육과정의 시대(1992~1997 / 66
7. 제7차 교육과정의 시기(1997~2007 / 80
Chapter_4 교육과정 수시 개정 시의 과학과 교육과정_ 97
1. 2007 개정 교육과정(2007~2009 / 97
2. 2009 개정 교육과정(2009~2015 / 118
3. 2011 개정 교육과정(2011~2015 / 139
참고문헌 / 153
우리나라 과학교육학과 과학 분야별 교과교육학의 골격이 되는 구성요소들은 애초부터 외국에서 연구·확립된 과학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특히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과학교육학 및 그 구성요소의 의미와 특성은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에 기술되기 전에 원래의 과학교육학 이론·모형·개념을 준거로 합의가 되었어야 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뜻을 같이한 몇몇 교수들이 그런 이론·모형·개념 및 그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방법을 원천 연구(origina...
우리나라 과학교육학과 과학 분야별 교과교육학의 골격이 되는 구성요소들은 애초부터 외국에서 연구·확립된 과학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므로 특히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과학교육학 및 그 구성요소의 의미와 특성은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에 기술되기 전에 원래의 과학교육학 이론·모형·개념을 준거로 합의가 되었어야 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뜻을 같이한 몇몇 교수들이 그런 이론·모형·개념 및 그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 방법을 원천 연구(original research 또는 제1차 문헌(primary references에 제시된 그대로 번역하거나 해석하여 정리한 자료를 출판하기로 결정하였다. 제1차 문헌은 여러 개일 경우, 가장 먼저 발표된 것부터 현대의 것에 이르기까지 차례대로 정리하되 귀납적으로 일반화하여 정리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그런 과학교육학과 교과교육학의 이론·모형·개념의 원문을 한두 명이 확인하여 묘사한다는 것이 타당하지 않고, 설사 몇몇 교수가 번역하고 원문을 해석한 결과를 편집하거나 집필한다고 할지라도 재정적 문제 때문에 인쇄물로 출판하기에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과 여건 때문에, 『한국과학교육콘텐츠협동조합』에서 이 과제를 맡기로 하였다. 『한국과학교육콘텐츠협동조합』에서는 과학교육학 및 교과교육학의 세부 주제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