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식민지 중등교육체제 형성과 실업교육
저자 안홍선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7-02-20
정가 16,000원
ISBN 9788925411361
수량
머리말 / iii
제1장 서 론··········································································································· 1
제2장 실업교육 정책과 제도 변화·································································· 21
1. 실업교육의 도입························································································· 22
1 대한제국의 실업교육············································································ 23
2 합방 이후의 실업교육·········································································· 31
2. 중등 실업교육의 형성············································································· 38
1 실업학교체제의 형성············································································ 39
2 실업교육론의 확산················································································ 47
3 실업학교 설립 운동·············································································· 61
3. 전시체제기 실업교육················································································ 66
1 ‘중등교육확충계획’과
본 책은 우리나라 중등교육이 형성되는 식민지시기에 직업교육이 일반교육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정의되고 배치되는가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그것은 중등단계 학교교육 안으로 포섭된 직업교육의 이념, 제도, 사회적 인식 등이 형성되고 그 특질이 관행으로 굳어지는 과정에 대한 탐구로 구체화된다. 다시 말하면, 식민지적 상황과 조건으로부터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도입과 분화 과정을 탐구하여 우리나라 중등교육 형성의 총체적인 특질을 규명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일련의 문제의식을 정리한 후에(1장, 중등단계 직업교육 정책과 제도의 ...
본 책은 우리나라 중등교육이 형성되는 식민지시기에 직업교육이 일반교육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정의되고 배치되는가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그것은 중등단계 학교교육 안으로 포섭된 직업교육의 이념, 제도, 사회적 인식 등이 형성되고 그 특질이 관행으로 굳어지는 과정에 대한 탐구로 구체화된다. 다시 말하면, 식민지적 상황과 조건으로부터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도입과 분화 과정을 탐구하여 우리나라 중등교육 형성의 총체적인 특질을 규명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일련의 문제의식을 정리한 후에(1장, 중등단계 직업교육 정책과 제도의 변화(2장, 학교의 보급 양상과 기회의 배분(3장, 선발과 입학생 특성(4장, 교육 목적과 교육과정 편제(5장, 학교 운영과 학생들의 저항(6장, 졸업 후 진로(7장 등 제 측면으로 나누어 검토하고, 이를 종합하여 중등교육 형성 모델의 한국적 특질 규명과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시도하고자 하였다(8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