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판 서문 / 3
증보판 서문 / 4
머리말 / 5
제1장 지리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11
제2장 지리 수업활동의 설계와 체계화········································· 23
제3장 지리 수업에서의 개념학습방법·········································· 45
제4장 지리교육에서의 창의성 신장 수업···································· 67
제5장 지리적 논쟁문제의 수업모형·············································· 87
제6장 지리 수업과 개념지도 학습방법········································ 115
제7장 지리 수업과 가치 교수 방법············································· 133
제8장 지리 수업의 가치 교수-학습 프로그램···························· 153
제9장 지리 수업에서의 도해력 학습 방법·································· 175
제10장 지리 수업에서의 환경 교육 방법···································· 197
제11장 지리교육에서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와 적용··················· 217
제12장 세계지리 수업을 통한 국제이해교육 실천하기·············· 247
제13장 지리 수업의 평가 문제 개발············································ 261
찾아보기 / 283
책 소개
본서의 지난 증보판을 낸 이후에 제3판을 다시 출판을 하게 되었다. 그동안 사회과 지리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지리교육은 글로벌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세계시민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그래서 본서의 제3판에서는 제11장에 지리교육에서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와 적용을, 그리고 제12장에 세계지리 수업을 통한 국제이해교육 실천하기를 추가하였다. 제11장은 2015년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에 발표한 ‘지리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와 적용’을, 그리고 제12장은 2015년 「모두를...
책 소개
본서의 지난 증보판을 낸 이후에 제3판을 다시 출판을 하게 되었다. 그동안 사회과 지리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지리교육은 글로벌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세계시민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그래서 본서의 제3판에서는 제11장에 지리교육에서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와 적용을, 그리고 제12장에 세계지리 수업을 통한 국제이해교육 실천하기를 추가하였다. 제11장은 2015년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에 발표한 ‘지리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와 적용’을, 그리고 제12장은 2015년 「모두를 위한 국제이해교육」(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에 수록한 ‘지리 문해력을 통한 국제이해교육 실천하기’를 토대로 하고 있음을 밝혀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