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신재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6-09-10
정가 16,000원
ISBN 9788925410890
수량
머리말 / 3
제1부 인성교육의 기초
제1장 인성교육의 실태 및 필요성·········································································· 13
1. 인성교육의 현황 및 실태········································································ 13
2. 인성교육의 필요성····················································································· 38
제2장 인성교육의 개념 및 요소·············································································· 45
1. 인성교육의 개념························································································· 45
2. 인성교육의 구성요소················································································· 51
제3장 인성교육 원리 및 유형·················································································· 67
1. 인성교육의 원리························································································· 67
2. 인성교육의 유형························································································· 72
ㆍ참고문헌·······························································
본 저서는 1부 인성교육의 기초, 2부 인성교육의 주요 관점, 3부 인성교육 발달이론 및 단계, 4부 인성교육의 수업 방법, 5부 인성교육 평가 유형 및 방법, 6부 인성교육의 효과 및 동향, 7부 뇌과학과 인성교육의 관계로 구분하였다. 1부 인성교육의 기초에서는 인성교육 실태 및 필요성, 인성교육의 개념 및 요소 등으로 구성되었고, 2부 인성교육의 주요 관점에서는 전통주의 관점, 아동발달 관점, 배려공동체 관점, 구성주의 관점, 절충적 관점, 배려윤리적 관점, 사회정서학습 관점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3부 인성교육 발달이론 및...
본 저서는 1부 인성교육의 기초, 2부 인성교육의 주요 관점, 3부 인성교육 발달이론 및 단계, 4부 인성교육의 수업 방법, 5부 인성교육 평가 유형 및 방법, 6부 인성교육의 효과 및 동향, 7부 뇌과학과 인성교육의 관계로 구분하였다. 1부 인성교육의 기초에서는 인성교육 실태 및 필요성, 인성교육의 개념 및 요소 등으로 구성되었고, 2부 인성교육의 주요 관점에서는 전통주의 관점, 아동발달 관점, 배려공동체 관점, 구성주의 관점, 절충적 관점, 배려윤리적 관점, 사회정서학습 관점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3부 인성교육 발달이론 및 단계에서는 인성교육 발달이론, 인성발달 단계와 청소년기의 인성 등으로 구성되었고, 4부 인성교육의 수업 방법에서는 인성교육의 일반적인 수업 방법, 인성교육의 교과별 수업 방법 및 모형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5부 인성교육 평가 유형 및 방법에서는 인성교육 평가 유형, 인성교육 평가방법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외에도 6부 인성교육의 효과 및 동향에서는 인성교육의 효과 및 문제점, 인성교육의 최근 동향으로 구성되었고, 7부 뇌과학과 인성교육의 관계에서는 뇌교육 기반 인성교육 방향, 뇌교육 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뇌교육 기반 인성교육 교육과정 등으로 구성되었다.
본 저서는 교직 과목이나 교양 과목 중에서 ‘인성교육’과 관련하여 수강하는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학생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실천하는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