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3
제1부 철학적 성찰 ························································································ 7
제 1 장 마음 연구방법의 변천 논리 고찰 … 이기흥 ········································· 9
제 2 장 도덕성은 합리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 … 소병철 ·························· 41
제2부 동양 철학적 접근 ··············································································· 75
제 3 장 대학에서 인간이해와 수양의 문제 … 민황기 ······································ 77
제 4 장 주자의 성인관 … 임종진 ······························································· 103
제 5 장 율곡의 심성론에서 악의 발단과 그 윤리적 문제 … 이영경 ················ 137
제 6 장 다산의 수양론에 관한 고찰 … 하갑룡 ············································· 173
제3부 서양 철학적 접근 ············································································· 207
제 7 장 인성교육의 토대로서의 죽음에 대한 철학적 이해 … 강손근 ··············· 209
제 8 장 인성교육의 핵심으로서 윤리교육과 윤리상담 … 조수경 ····················· 241
제 9 장 독서공동체, 자기 정체성 확립을 위한 인성교육 실천의 장 … 전종윤 ·· 267
제10장 대학 인성교육의 방향 설정과 활성화를 위한 시론 … 차봉준 ··············· 293
에필로그 / 317
출전 / 31
철학 연구자들이 인성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많은 시각들이 있겠지만 역시 그 기본적 정체성은 인성교육의 이념 문제에 대한 근본적 성찰일 것이다. 그래서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인성교육에 철학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길잡이로서, 인성의 토대로서 마음에 대한 연구 모형을 거시적으로 고찰하는 논문(1장과 인성교육의 정당화 기제로서 기능할 수 있는 도덕의 실재성을 옹호하는 논문(2장을 제1부 “철학적 성찰”의 이름으로 실었다.
제1부의 제목을 철학적 성찰로 특정하니, 자연스럽게 동양 철학적 시각으...
철학 연구자들이 인성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많은 시각들이 있겠지만 역시 그 기본적 정체성은 인성교육의 이념 문제에 대한 근본적 성찰일 것이다. 그래서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인성교육에 철학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길잡이로서, 인성의 토대로서 마음에 대한 연구 모형을 거시적으로 고찰하는 논문(1장과 인성교육의 정당화 기제로서 기능할 수 있는 도덕의 실재성을 옹호하는 논문(2장을 제1부 “철학적 성찰”의 이름으로 실었다.
제1부의 제목을 철학적 성찰로 특정하니, 자연스럽게 동양 철학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논의와 서양철학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논의로 구분되었다. 따라서 제2부는 인성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는 동양철학적 연구 내용을 제시하고 제3부는 서양철학적 연구 내용을 제시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제2부 “동양 철학적 접근”은 다시금 중국 철학과 한국 철학으로 구분되어, 한편에서는 장구한 역사적 전통과 유서를 자랑하는 중국의 고전 유학(3장과 근대 유학(4장에서 각각 이상적 인간으로 삼는 도덕적 성인의 이념과 육성 방법을 다루고 다른 한편에서는 한국 철학자 율곡 이이(5장와 다산 정약용(6장의 인성교육을 각각 다룬다.
제3부 “서양 철학적 접근”은 네 가지의 시각을 담고 있다. 첫째 논문(7장은 현재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는 인성교육의 개념적 토대를 반성하고 막스 셸러의 죽음론을 빌어 생과 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