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학교와 과학적 관리법 …… 15
제1절 질문: 이게 최선인가요? 15
제2절 관점: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21
1. 테일러의 문제의식: 비효율과 낭비 21
2. 과학적 관리법: 삽질에도 과학이 있다 23
3. 기계화 대 전문화 26
제3절 관점의 응용 30
1. 게리(Gary시의 교육 혁신 30
2. 장학과 컨설팅 35
3. 사부(師父와 수석교사 38
4. 지방교육재정 및 대학 등록금 42
제2장 학교의 인간적 요소와 감정 …… 45
제1절 질문: 왜 선뜻 이해되지 않는 행동을 하는가? 45
제2절 관점: 호손 공장의 실험과 인간관계론 51
1. 연구의 환경과 배경 51
2. 호손 공장의 실험 54
제3절 관점의 응용 65
1. 교사 잡무 65
2. 교권 침해 69
3. 교원성과상여금 차등 지급 73
제3장 교사의 사회적 행위와 갈등 …… 77
제1절 질문: 학부모는 담임 배정에 왜 민감한가? 77
제2절 관점: 사회적 행위 모델 81
1. 사회적 행위 모델의 배경 81
2. 사회적 행위 모델의 구성 요소 88
제3절 관점의 응용 90
1. 교육평등과 다양성의 가치 갈등 90
2. 전문적 관료제 92
3. 역할-역할 갈등과 일·가정 양립 95
4. 교사 만족 추구 모형 97
제4장 학교의 조직 구조와 구성원 관계 …… 101
제1절 질문: 학교는 왜 별로 변한 게 없는가? 101
제2절 관점: 느슨한 결합 조직 103
1. 관료제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 103
2. 느슨한 결합 109
제3절 관점의 응용 113
1. 교육개혁과 방파제 113
2. 신성-세속의 분리·병행 접근 115
3. 개인주의 문화 124
4. 학교 만족도의 해석 127
5. 결합 강도 변화와 학생지도 129
제5장 학교 구성원의 환경 적응 행동 …… 133
제1절 질문: 학교는 왜 일부 학생을 우대하는가? 133
제2절
이 책은 학교를 교사, 학생, 학부모, 정부가 상호작용을 주고받는 역동적인 힘의 공간으로 이해한다. 교육개혁과 각종 교육정책이 쏟아지는 학교 공간 속에서, 교사-학생-학부모의 적응과 반작용의 독특한 행동 양식을 대표적인 교육행정 이론을 관점으로 삼아 해석하고 그 의미를 분석한다. 학교에서 학생의 ‘잠자기’, 교사-학생/학부모 사이 신뢰와 인내의 차이, 성과급 차등 반대, 자율형 사립고 갈등, 학교와 학원에 대한 신뢰의 차이 등의 현상을 시간구조화, 조하리 창, 호손공장 실험, 사육조직과 야생조직, 판단의 휴리스틱 등의 관점을 통해 생동감 있게 재해석한다.
저자는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이 말하는 과학자(scientist와 형사(detective의 차이에 주목한다. 형사에게 범죄는 주어져 있다. 누가 울새를 죽였나? 과학자는 자기 자신의 범죄를 먼저 저질러야 하고 아울러 조사를 해야 한다. 과학자의 과제는 단지 하나의 사건을 해결하는 게 아니다. 일어났거나 일어날 수도 있는 모든 현상을 설명해야 한다. 저자는 예비교사 또는 현직 교사가 갖고 있었지만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고 있던 질문을 각 장별로 구성하고 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시도를 한다. 바로 질문, 관점, 응용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통해서 일찍이 이 분야에서 시도한 적이 없는 문제 중심 접근법을 전개한다.
저자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의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활동 과정 중에 목격했던 안타까움을 말한다. 예를 들어 많은 학생이 ‘과학적 관리법 = 시간·동작 연구 = 교직과 같은 전문직에 맞지 않음 = 인간을 기계로 취급한 못된 사람의 이론 = 반대’라는 식의 요약본으로만 볼 뿐 문제의식과 그 배경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 책은 우리 교육에 관심을 갖는 교사, 학교 관리자, 교육정책가가 학교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창조적인 새로운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안내한다.
이 책은 저자가 20년 넘는 시간 동안 매달려온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이 질문은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