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3
제Ⅰ부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요구
제 1 장 특수교육과 교과교육 / 정동영
1. 교과와 교과교육 / 12
2. 교과교육과 특수교육 / 25
3.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실행 방향 및 과제 / 31
제 2 장 특수교육과 교과교육 교사 / 정해동
1. 교사의 전문성과 교과교육 / 50
2. 교사와 교과교육 수행능력 / 52
3. 특수교육 교사의 전문성 / 57
4. 특수교육 교사의 수행능력 / 64
제Ⅱ부 특수교육의 과정과 교과교육의 실행
제 3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목표 / 남윤석
1. 교육의 목적과 교과교육 / 78
2. 공통 교육과정 교과의 목표 / 87
3. 장애학생을 위한 교과교육의 목표 / 98
4.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 105
제 4 장 특수교육 교과내용의 선정 / 이유훈
1. 교육내용의 의미 / 118
2. 교육내용의 선정 기준 / 121
3. 교육내용 선정 시 장애학생을 위한 고려점 / 125
4. 교육내용 선정의 실제 / 131
제 5 장 특수교육 교과내용의 조직 / 강경숙
1. 교육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 / 148
2. 교과 구조 및 내용 조직 / 153
3. 교과의 단원 계획: 일반 교과교육에 참여 방법 / 158
4. 교과의 통합적 조직: 기본 교육과정 중심으로 / 169
제 6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방법 / 이미선
1. 교수·학습방법의 개념과 원리 / 180
2.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 189
3. 장애학생의 일반학교 교육과정 접근방법 / 193
제 7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매체 / 박중휘·이옥인
1. 교육매체의 특성과 종류 / 208
2. 교육매체 수정 / 213
3. 교과의 교육매체 / 219
4.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매체 / 235
제 8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환경 / 김형일
1. 교육환경의 구성 / 250
2. 교과의 교육환경 / 257
3.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환경 / 262
제 9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평가 / 오세웅
1. 평가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은 특수교육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기본이수과목으로서 ‘국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사회과교육’, ‘과학과교육’ 등의 개별 교과교육론을 이수하기 이전에 이수하는 과목이다. 이런 과목의 특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은 ‘국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사회과교육’, ‘과학과교육’ 등의 개별 교과교육론의 토대가 되는 내용들로 집필되었다. 곧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은 개별 교과교육론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들보다는 모든 교과 교육론에서 공통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내용들로 집필되었다.
또한 ‘특수교육 교과교육...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은 특수교육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기본이수과목으로서 ‘국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사회과교육’, ‘과학과교육’ 등의 개별 교과교육론을 이수하기 이전에 이수하는 과목이다. 이런 과목의 특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은 ‘국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사회과교육’, ‘과학과교육’ 등의 개별 교과교육론의 토대가 되는 내용들로 집필되었다. 곧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은 개별 교과교육론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들보다는 모든 교과 교육론에서 공통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내용들로 집필되었다.
또한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은 ‘일반교육 교과교육론’을 토대로 하여 그것을 특수교육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집필되었다. 즉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은 ‘일반교육 교과교육론’과 완전히 구분되는 별개의 내용으로 집필된 것이 아니라, 일반교육 교과교육론과 기본적인 개념과 성격을 공유하면서 특수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포함하여 집필되었다.
이와 같은 집필 원칙에서 이 책은 제1부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요구, 제2부 특수교육의 과정과 교과교육 실행, 제3부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실제와 전망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제1부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요구는 일반적인 교과교육의 개념, 목적, 성격에 비추어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규정하는 내용, 특수교육교사의 자질과 교과교육과의 관계를 탐색하는 내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