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변화와 교육
제1절 교육의 의의와 목적 11
제2절 교육활동의 원리 17
제3절 변화 속의 교육 21
Chapter 02 현대 교육 이해하기
제1절 현대 교육의 기본 특징 35
제2절 공교육제도의 흐름 39
제3절 개성존중 교육의 흐름 46
제4절 현대 교육이론의 큰 갈래 50
Chapter 03 교육의 사회적 기초
제1절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65
제2절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74
제3절 교육의 사회발전에 대한 기여 78
제4절 평생학습사회에서의 평생교육 82
Chapter 04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1절 교육심리학의 필요성과 영역 95
제2절 학습자 특성 97
제3절 학습 116
제4절 동기 유발 129
Chapter 05 교육과정의 구성과 개발
제1절 교육과 교육과정 147
제2절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160
제3절 교육과정 개발 179
제4절 교과서 191
Chapter 06 교육방법의 원리와 공학적 접근
제1절 교육방법의 의미와 역사 203
제2절 교육방법의 기본적 원리 212
제3절 공학적 매체를 활용하는 교육 222
제4절 교수-학습 과정의 설계 228
Chapter 07 교육평가
제1절 교육평가의 성격 247
제2절 교육평가의 용도와 교사의 평가역량 250
제3절 교육평가의 유형 254
제4절 평가방법 259
제5절 평가의 질적 요건 268
제6절 성적표시방법 273
Chapter 08 생활지도와 상담
제1절 생활지도의 개념과 기본 원리 283
제2절 생활지도의 영역 285
제3절
우리의 사회는 산업사회를 뒤로하고 지식·정보사회로 접어드는 역사적 분기점에 서 있으며, 시대는 20세기를 마감하고 21세기의 새로운 백년과 함께 천년으로 넘어가는 문턱에 서 있다. 지식과 정보를 생산해 나가는 힘은 교육에 있다는 주장이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격변기에 교육은 그야말로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이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 낼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이 체제를 갖추기 위해서는 교육학도의 책임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교육학도의 두 가지 사명인 우리의 교육체제를 21세기의 사회에 적합하도록 구축하는 일과 교육학을 연구하는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는 일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지난 세기도 그랬지만, 다음 세기는 더욱 더 높은 교육력을 가진 나라가 지구를 지배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가의 높은 교육력을 뒷받침해 주는 인력이 교사이며, 이 일을 감당할 교사들에게 교육학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역할의 일부를 우리가 감당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이 책도 초판처럼 교육자와 교사가 되려는 사람에게 교육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쓰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