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저자 김윤옥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8-04-14
정가 20,000원
ISBN 9788925412368
수량
3판을 내면서 3
책을 펴면서 4

Ⅰ. 특수학생 통합교육
제1장 특수학생의 통합교육 13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3
2.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과 장애인 관련 교육법 18
3. 통합교육 24
4. 관련서비스 39
5. 특수교육 관련 용어 43

제2장 학습장애 아동들의 특성47
1. 학습장애 정의의 문제 47
2. 난독증 55
3. 학습장애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중재반응 모형 64
4. 학습장애 아동들의 행동특성 73
5.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특성 79
6. 학습장애 아동과 우반구적인 정보처리 85
7. 학습장애 아동의 조기선별을 위한 검목표 91

제3장 수준별 수업과 교실관리93
1. 직접교수 93
2. 명시적 교수 97
3. Scaffolding과 Vygotsky 이론의 응용 103
4. 개별화교육계획 110
5. 통합학급 조직 및 관리전략 114

제4장 특수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전략119
1. 긍정적인 행동지원의 선수조건 119
2. 학생의 성취동기 향상전략 121
3. 행동수정전략 127

Ⅱ.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학습전략
제5장 듣기ㆍ말하기 학습전략149
1. 학습장애 아동과 듣기 149
2. 학습장애 아동과 말하기 151
3. 발표하기 전략 163
4. 표준 받침 발음 전략 164
5. 이야기 읽기를 통한 대화 촉진전략 172
6. 말하기 전략 175
7. 주제 말하기 표현 전략 176
8. 교육계획 표현전략 181

제6장 읽기 학습전략 183
1. 학습장애 아동과 읽기 183
2. 독해전략: 요약하기 206
3. 독해ㆍ내용정리전략 208
4. 단어 확인전략 211
이 책의 2쇄에서 오탈자를 많이 교정을 했었지만, 여전히 오탈자가 발견되고, 내용 부분에서도 미진한 점이 많아 개정을 하기로 하였다.

1장의 경우, 통합교육 부분에 좀 더 설득력 있는 내용을 넣고자 하였다. 3장의 경우는 수준별 교육과 교실관리 쪽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 책이 교수-학습전략을 주로 다루는 전문서적이지만, 교실수업에서 각 차시의 주요개념(어휘의 지도전략으로서 직접교수와 명시적 교수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II부의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학습전략’ 부분에는 세련되지 않은 아이디어들을 조금 더 정련화시키고 정보 및 내용이 미흡한 부분에는 더 보완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