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회과 활동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저자 조경철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8-04-05
정가 18,000원
ISBN 9788925412566
수량
머리말 / 3

제1장 최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사회과 평가 방향 9
1. 수업과 평가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변화 11
2.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과 평가 방향 23
3. 사회과 학생 활동 중심 수업 30
4. 사회과 과정 중심 평가 40

제2장 최근 교육 이슈에 따른 사회과 평가 방법 53
1. 핵심역량을 반영한 사회과 평가 요소 55
2. 사회과 정의적 영역 평가 방법 60
3. 루브릭을 활용한 사회과 평가 방법 69
4. 사회과 수업과 피드백 77

제3장 사회과 글쓰기 수업과 평가 89
1. 글쓰기 수업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접근 91
2.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상소문 쓰기 101
3. 나도 서평가! 사회 도서 읽고 서평 쓰기 활동 114

제4장 사회과 토의토론 수업과 평가 125
1. 토의ㆍ토론 수업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접근 127
2. 함께 질문하는 하브루타식 토론 수업 144
3. 월드카페를 활용한 토론 수업 152

제5장 사회과 프로젝트 수업과 평가 165
1. 프로젝트 수업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접근 167
2. 역사 인물로 정부 구성하기 프로젝트 178
3. 나는 노임팩트맨! 환경 실천 프로젝트 192

제6장 사회과 창의성 신장 수업과 평가 205
1. 창의성 신장 수업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접근 207
2. 나는 발명가! 지속가능한 상품 설계 218
3. 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여권 디자인 227

제7장 사회과 야외 학습 수업과 평가 239
1. 야외 학습 수업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접근 241
2. 우리 지역의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야외 학습 249<
이 책은 현재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따른 평가 방법 및 방향을 제시하고, 최신 사회과의 활동 중심 수업과 평가 방법에 따른 이론, 실제 수업 상황과 다양한 평가 사례를 제시하여 초·중등 사회과 현장 교사뿐만 아니라 예비 교사 양성에 유용한 수업 교재가 될 수 있도록 수업 교재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초판 발간 이후 자유학기제 수업과 평가와 관련된 내용의 추가 요청과 필요성이 대두되어 이를 10장으로 새롭게 구성하였으며, 초판의 부족한 부분을 좀 더 보강하여 2판을 발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