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보건교육방법 및 공학
저자 신재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8-01-09
정가 12,000원
ISBN 9788925406862
수량
Ⅰ 학교보건교육의 개념 9
1. 건강과 건강행위 11
가. 건강과 보건의 정의_11
2. 학교보건 16
가. 학교보건의 정의_16
나. 학교보건 사업의 범위_17
3. 학교보건교육 21
가. 학교보건교육의 정의_21
나. 학교보건교육의 중요성_22
다. 학교보건교육의 내용 특성_23
라. 학교보건교육의 목적_24
마. 학교보건교육의 원칙_25
바. 학교보건교육의 방법_27
사. 청소년 정신보건 문제_29
아. 연구와 평가_30
자. 학교보건교육의 개발전략과 접근방법_31
차. 학교보건 교과서 내용(사례_32

Ⅱ 학교보건교육의 역사 및 외국 실태 35
1. 학교보건교육의 역사 37
가. 학교보건교육 관련 교육과정의 변천_37
2. 외국의 학교보건교육 실태 44
가. 미국의 학교보건교육_44
나. 일본의 학교보건교육_46

Ⅲ 보건교육의 교수-학습 이론 49
1. 보건교육의 교수이론 51
가. 발견학습_51
나. 처방적 교수이론_52
다. 인지발달이론_54
라. 유의미 언어학습이론_56
마. 사회문화적 발달이론_57
바. 학습동기이론_59
2. 보건교육의 학습이론 60
가. 행동주의 이론_60
나. 인지주의 이론_62
다. 구성주의 이론_63

Ⅳ 건강행동 이론 65
1. 개인수준에서의 행동이론 67
가. 인지조화론(Cognitive Consistency Theory_67
나.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_68
다.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_72
라. 행동주의이론(Behaviorism_74
2. 집단수준에서의 행동이론 79
가.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_79
이 책은 최근 통계적 분석에 의한 평균 수명 연장과 건강한 삶의 질은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으며 이를 위해서 학동기에서 성인기까지 교육과 학습은 기초형성을 위한 중요한 근원적 교육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소개하고 있다. 특히 보건교육에 관한 개념과 역사, 교수-학습 이론, 계획, 방법, 평가, 교수매체 등을 선별적으로 정리하고 이들을 실제로 활용 할 수 있는 수업모형과 지도안을 제작, 재구성하여 제시하였다.

학생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지적, 창의적, 심동적 영역의 학습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수업을 실시하는 보건교사들을 위한 지침서로서 학교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또한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을 공부하는 학생들,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을 사업하고 계획하는 관련 기관에서 종사하시는 분들, 학교현장에서 교육하시는 많은 교사들에게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가이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열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