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최근 통계적 분석에 의한 평균 수명 연장과 건강한 삶의 질은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으며 이를 위해서 학동기에서 성인기까지 교육과 학습은 기초형성을 위한 중요한 근원적 교육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소개하고 있다. 특히 보건교육에 관한 개념과 역사, 교수-학습 이론, 계획, 방법, 평가, 교수매체 등을 선별적으로 정리하고 이들을 실제로 활용 할 수 있는 수업모형과 지도안을 제작, 재구성하여 제시하였다.
학생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지적, 창의적, 심동적 영역의 학습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수업을 실시하는 보건교사들을 위한 지침서로서 학교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또한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을 공부하는 학생들,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을 사업하고 계획하는 관련 기관에서 종사하시는 분들, 학교현장에서 교육하시는 많은 교사들에게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가이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열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