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수체제설계
저자 임철일 , 연은경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5-08-31
정가 13,000원
ISBN 9788925409740
수량
◆ 머리말 3
제1장 교수체제설계와 RPISD 개요 11
1. 개 요 _ 13
2. 교수체제설계를 위한 주요 접근들 _ 14
3. 교수체제설계를 위한 Rapid Prototype 개발 접근 _ 18
4. RPISD 모형의 주요 특징 _ 21
5. 요 약 _ 25
제2장 요구 분석의 개념과 절차 29
1. 개 요 _ 31
2. 요구 분석의 개념 _ 32
3. 요구 분석의 절차 _ 37
4. 요 약 _ 62
제3장 과제 분석의 개념과 절차 67
1. 개 요 _ 69
2. 과제 분석의 개념과 유형 _ 71
3. 학습 과제 분석의 절차 _ 84
4. 교수 목표의 진술 _ 93
5. 요 약 _ 96
제4장 프로토타입 설계 및 사용성 평가 99
1. 개 요 _ 101
2. 프로토타입 설계 _ 102
3. 사용성 평가 _ 114
4. 요 약 _ 122
제5장 교수설계 125
1. 개 요 _ 127
2. 교수설계의 주요 접근 _ 129
3. 설명식 수업을 위한 표준 교수설계 모형 _ 139
4. 학습동기를 위한 켈러의 ARCS 모형 _ 150
5. 교수설계의 산출물 형태 _ 151
5. 요 약 _ 154
제6장 교수자료 개발 159
1. 개 요 _ 161
2. 교수매체의 활용 _ 162
3. 설명식 수업을 위한 교수자료 개발 _ 175
4. 요 약 _ 184
제7장 실행과 평가 189
1. 개 요 _ 191
2. 실행과 평가의 주요 접근 _ 192
3. 교육프로그램 평가 방법 _ 198
4. 운영의 절차와 원칙 _ 216
5. 요 약 _ 222
부록 227
1. 요구 분석 사례 _ 229
2. 요구 분석 연습문제 _ 236
3. 요구 분석 도구 _ 241
4. 과제 분석 관련 워크시트 _ 253
5. 가네의 수업의 사태에 따른 교안 사례 _ 258
6. 학습자 특성 분석서 _ 260
7. 교육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 _ 261
◆ 찾아보기 268
본서는 지난 2006년 국내 기업의 실제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통하여 개념화된“Rapid prototyping to ISD 모형”(임철일, 연은경, 2006의 구체화되고 발전된 형태를 담고 있다. 딕과 케리 모형은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수체제설계 혹은 체계적 교수설계의 가능성을 이론적으로 보여주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딕과 케리 모형의 한계들도 논의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중 하나는 이 모형이 지나치게 선형적이며 단선적인 설계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예컨대, 실제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과정이 딕과 ...
본서는 지난 2006년 국내 기업의 실제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통하여 개념화된“Rapid prototyping to ISD 모형”(임철일, 연은경, 2006의 구체화되고 발전된 형태를 담고 있다. 딕과 케리 모형은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수체제설계 혹은 체계적 교수설계의 가능성을 이론적으로 보여주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딕과 케리 모형의 한계들도 논의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중 하나는 이 모형이 지나치게 선형적이며 단선적인 설계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예컨대, 실제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과정이 딕과 케리의 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요구 분석, 과제 분석, 평가 문항의 개발, 교수 전략의 개발 등 개별 단계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이 단계들이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하며, 교수 프로그램에 대한 형성평가와 같은 활동이 마지막 단계에 나타나기 보다는 설계 과정 초반에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비판은 래피드 프로토타이핑(Rapid prototyping 방법론, 즉 교육프로그램 설계 과정 초반에 최종 산출물의 초기 형태인 프로토타입을 신속하게 설계한 후, 이것을 사용성 평가 차원에서 분석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보완하는 접근으로 발전되었다. 임철일과 연은경(2006의 연구는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관점을 취하여 실제 기업의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과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