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1부 일상생활을 돕는 적응 기술
서론
1장 자기 인식
1. 나 이해하기
2. 나의 소속과 역할 알기
3. 나의 선호 알기
4. 나의 능력과 한계
5. 나의 강점과 약점
6. 나의 이미지 알기
7. 나의 역사 알기
2장 자기 관리
1. 나의 신체적 특징과 사이즈 알기
2. 나의 신체 관리하기
3. 일정 관리
4. 공간 관리
5. 용돈 관리
3장 자기 통제
1. 감정 인식하기
1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
2 감정 신호 알아차리기
2. 부정적 감정 관리하기
1 분노
2 불안, 긴장
3 우울
3. 스트레스 관리하기
4. 충동성 다루기
2부 학교생활을 돕는 적응 기술
서론
4장 학교생활을 위한 자기조절
1. 새 학기 준비(적응하기
1 학교 파악하기
2 담임선생님 파악하기
3 반 분위기 탐색하기
2. 규칙, 지시 따르기
1 우리 반규칙 알아보고 지키기
2 수업 방해 행동 알고 하지 않기
3. 수업 준비하기
1 시간표 관리하기
2 준비물 챙기기
3 숙제하기
4 모둠, 조별 과제 참여하기
5 토론 참여하기
6 예외 상황 대처하기
4. 또래(학급 활동
1 나와 맞는 또래 집단 찾고 친해지기
2 쉬는 시간, 점심 시간 친구와 보내기
5. 공간 관리
1 사물함, 책상 관리하기
2 내 주변 관리하기
6. 스트레스 관리
1 새 학기 스트레스 대비하기
2 시험 불안, 스트레스 관리하기
5장 특별 활동
1. 교내 활동
1 학급 내 친목 활동(알뜰시장
2 학급 내 친목 활동(마니토-비밀친구
3 교내 활동(선거
4 체육대회
5 축제
2. 교외 활동
1 현장체험학습
2 숙박 활동(수련회, 수학여행 등
6장 경험중심 사회기술훈련
1. 사전 준비
2. 외출 계획 세우기
3. 외출 모의훈련
4. 외출 및 외출 평가
7장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
1. 학부모 총회
2. 공개수업 참관하기
3. 학부모 상담 준비하기
4. 치료 상황 공개 여부
5.
아동 · 청소년기에 중요한 환경이 되는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 장면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적응 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학습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며 나를 이해함으로써 다름을 이해하고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를 둘러싼 관계와 환경 안에 존재하는 나에 대한 인식을 통해 그러한 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학교생활 적응’이란 교사, 학생 그리고 의미 있는 타인과 생활하는 학교 환경에서 아동이 환경과 잘 조화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러한 행동을 통해 학교 수업 및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의 규범에도 순응하며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