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커뮤니케이션 미술감상
저자 류지영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8-03-05
정가 15,000원
ISBN 9788925412672
수량
┃서문┃3

제I장 커뮤니케이션 미술감상을 위한 미술감상학 19
1. 커뮤니케이션 미술감상의 의의 21
(1 핵심을 읽어내는 시각적 리터러시 27
(2 감성적이며 총체적인 지각을 가능하게 하는 시각적 사고력 34
(3 21세기 인간의 핵심능력인 반성적 사고력 36
(4 ‘말하기’를 통해 드러나는 내면의 성장인 메타인지 능력 39
(5 호응의 관계성: 주체와 타자의 존재론적 상호작용의 관계인 ‘우리’의 발견 43
2. 지知의 재구축과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미술감상학> 48
(1 커뮤니케이션과 미술감상 49
(2 <미술감상학>에 대한 접근 52
(3 지知의 재구축과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미술감상학> 62
3. <미술감상학>, 커뮤니케이션 미술감상을 위한 교사교육 74
(1 미술감상교육과 교사의 전문성: 대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가능하게 할 것인가 74
(2 교사는 학습자의 자유로운 감상을 가능하게 하는 수업 기획자이자 참여자 77
(3 미술 감상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 81

제Ⅱ장 미술감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지知와 경험의 재구축 87
1. 커뮤니케이션 미술감상의 요소 89
(1 교육에서 언어적 관점에서의 대화 94
(2 미적 발달 및 감상능력 발달의 단계 96
(3 작품 선정 102
2. 대화를 통한 상호작용: 협력을 통한 상호교수의 관점으로 108
(1 미술 감상교육 방법으로서의 구성주의적 접근과 과제 110
(2 미술 감상교육에서 협력을 통한 상호교수와 교사의 역할 117
(3 상호교수로서 대화의 조직 125
3. 미술 감상교육과 능력 140
(1 감상수업에서의 능력과 실천의 문제 140
(2 미술감상에 의해 길러지는 능력 151
(3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서의 대화 160

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은 <미술로 함께 생각하기>이다.
감상자와 지도자를 위한 ‘소크라테스 문답법’
<커뮤니케이션 미술감상>
21세기 미술감상자를 위한 <미술감상학>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미술감상을 제안한다. 미학이나 미술사, 미술이론, 미술비평의 관점이 아닌 감상 및 교육의 시각에서 미술감상자의 탄생을 다루며 감상자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감상을 촉진하는 감상지도 전문가상像을 구축한다. 감상자 자신의 체험에 의한 ‘보기’ ‘말하기’ ‘생각하기’의 단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상호 주체인 미술과 감상자, 지도자 사이의 복합적 교류관계로 네트워크와 커뮤니케이션의 미술감상을 구현한다. 그리하여 논리와 직관을 입체적으로 통합하고 미술의 새로운 의미와 역동적으로 만나며 인간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예술의 힘과 의미를 재확인한다.

감상자는 미술감상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 자기 자신을 포함하여 항상 새로운 미지의 무엇과 만나고 관계 맺으며 지知와 감성, 경험을 재구축한다. 우리는 얼마나 많은 것을 서로의 존재를 통해 배우는가. 우리가 함께 만나는 순간의 예술, 커뮤니케이션 미술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