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 3
저자 서문 / 6
제1장 학습: 구현적ㆍ구성적 과정 13
학습에 대한 현대적 이해 14
교육을 위한 시사점 23
학습을 위한 맥락 26
제2장 학습: 사회문화적ㆍ구성적 과정 29
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 29
사회적 구성주의에 의한 음악 학습 공동체 42
제3장 구현적ㆍ구성적 과정을 통한 음악학습 47
음악의 개념화 47
음악적 개념의 메타포적 이해 49
음악적 요소인가? 음악적 차원인가? 50
음악의 상위차원(Metadimensions of music 53
출발점으로서의 차원: 진입구(A Doorway In 56
음악적 개념의 구성 57
맥락에서의 개념 구성 59
음악적 이해를 위한 교수 60
제4장 사회문화적ㆍ구성적 과정을 통한 음악 학습 63
교사의 역할 63
학습자의 역할 73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음악학습 78
제5장 문제해결로서의 음악학습 83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 84
문제해결을 통한 음악 학습과 교수 85
음악적 문제의 설계 87
수업설계 100
제6장 연주ㆍ감상ㆍ창작 학습에서의 문제해결105
연주 학습에서의 문제 105
감상 학습에서의 문제 106
창작 학습에서의 문제 107
제7장 음악적 문제 설계와 학습자127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초급수준 활동 130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문제의 특성 134
고학년 초보자를 위한 초급수준 활동 135
중급수준 활동 138
심화활동 139
수업예시와 단원계획 140
제8장 초급 수준 음악문제141
수업 8.1 박
이 책은 재키 위긴스(Jackie Wiggins의 “Teaching for Musical Understanding”(제3판을 번역한 것이다. 저자는 22년의 초ㆍ중ㆍ고 교육 경험과 12년의 대학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교육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이 번역본의 원문인 제3판에서는 문화심리학적 이론(cultural psychology을 추가적으로 반영하였다.
이 책은 1970년대 이후 미국의 음악교육에서 강조되었던 다양한 철학과 방법론들, 예컨대, 개념중심의 학습, 포괄적 음악교육론, 통합적 교육론, 구성주의적 음악교육 등의 맥락을,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정리하고, 그에 따른 음악학습 방법에 대하여 보다 더 구체적으로 제시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