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국 공교육의 역사 새로 보기
저자 김재웅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09-30
정가 19,000원
ISBN 9788925407791
수량
머리말 6

chapter 1| 미국 교육사 연구의 역사에 대한 비판적 고찰 21
문제의 제기 21
교육사 연구의 전통적 접근: 교사양성과정의 한 과목으로서의 교육사 23
문화적 수정주의의 등장 34
급진적 수정주의의 영향 42
수정주의 이후 미국 교육사 연구의 동향 48
나가며: 새로운 교육사 연구의 가능성 52

chapter 2| 미국 식민지 시기 교육사를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 65
: Cubberley, Bailyn, Curti를 중심으로
문제의 제기 65
전통적 접근: Cubberley 68
문화적 수정주의 접근: Bailyn 79
급진적 수정주의 접근: Curti 88
결론 및 논의 95

chapter 3| 보통학교common school 개혁과 의무취학제도의 성립 103
문제의 제기 103
분석의 기본 관점과 틀 107
미국 보통학교 형성과정의 교육정치학적 이해 110
보통학교에서 의무취학제도로 132
결론 및 시사점 13

chapter 4| 고등학교의 출현과 전개 143
문제의 제기 143
고등학교의 등장 및 확대 과정 관련 요인 146
고등학교의 발전방향에 대한 논쟁 15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고등학교의 쟁점과 문제 164

chapter 5| 교사양성과 교육학의 위상 181
문제의 제기 181
현장적 전문성 입장에서 본 교육학의 문제 186
학문적 정체성 관점에서 본 교육학의 위기 199
한국의 교사양성과 교육학의 정체성 논의에 주는 시사점 211

chapter 6| 아프리카 미국인 교육의 역사 221
들어가며 221
아프리카 미국인 교육의 전개와 특징 225
아프리카 미국인 교육의 방향에 대한 Booker Washington과 Du Bois의 논쟁 2
최근 미국의 교육개혁 동향을 살펴보면, 그 중심이 국가에서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따라서 개혁의 화두도 미국 건국 초기부터 중시되었던 “시민”에서 “소비자”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고 있는 것은 학교를 통해서 더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신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 만능주의” 패러다임 속에서 전개되어 온 미국 공교육의 역사에서 실종된 것은 어쩌면 교육 그 자체인지도 모른다.



이 책은 미국의 공교육 제도가 어떻게 형성되어 발전해 왔으며, 어떤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10개 장에 걸쳐 기술하고 있다. 각 장별로 제기하고 있는 문제의식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번 저서를 위하여 새로 작성한 부분이 많지만, 일부 장은 이미 관련 학술지에 기고한 내용을 저서의 전체적인 흐름에 맞추어 수정, 보완한 것임을 밝혀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