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상징의 교육적 활용
저자 김은정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8-01-30
정가 14,000원
ISBN 9788925412269
수량
머리말 3

제1부 학교와 상징
제1장 한국 학교에 내재한 미란다와 크레덴다 …… 19
Ⅰ. 서론 _ 19
Ⅱ. 이론적 배경: 미란다와 크레덴다 _ 20
Ⅲ. 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미란다와 크레덴다 _ 25
Ⅳ. 결론 _ 49

제2장 한국 학교에 내재하는 문화 자본으로서의 미란다의 효능 …… 53
Ⅰ. 서론 _ 53
Ⅱ. 미란다와 문화 자본 _ 54
Ⅲ. 한국 학교에 내재한 문화 자본, 미란다 _ 58
Ⅳ. 학교 속의 문화 자본, 미란다 그 효과 분석 _ 65
Ⅴ. 결론 _ 81

제2부 미란다와 크레덴다의 힘
제3장 한국의 학교에서 실시하는 애국심 교육, 미란다와 크레덴다 고찰 …… 85
Ⅰ. 서론 _ 85
Ⅱ. 애국심 _ 86
Ⅲ. 미란다와 크레덴다 _ 90
Ⅳ. 학교와 애국심 교육 _ 93
Ⅴ. 애국심 교육을 위한 미란다와 크레덴다 _ 96
Ⅵ. 결론 _ 114

제4장 한국의 학교에서 실시하는 스승 존경 교육, 미란다와 크레덴다 고찰 …… 117
Ⅰ. 서론 _ 117
Ⅱ. 교권, 권력, 권위 _ 118
Ⅲ. 미란다, 크레덴다 _ 125
Ⅳ.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다양한 사례들 _ 130
Ⅴ. 스승 존경 교육을 위한 미란다와 크레덴다 _ 138
Ⅵ. 결론 _ 146

제3부 미란다의 영향력
제5장 한국의 여자중학교에 내재하는 미란다로서의 교사의 패션 아이템의 효능 …… 153
Ⅰ. 서론 _ 153
Ⅱ. 미란다와 패션 _ 154
Ⅲ. 미란다, 교사의 의상과 장신구 _ 160
Ⅳ. 교사의 의상과 장신구, 미란다로서의 효능 분석 _ 170
Ⅴ. 결론 _ 183

제6장 한국의 여자중학교에 내재한 미란다-갈등 예방 효능 검토 …… 187
Ⅰ. 서론 _ 187
Ⅱ. 미란다, 상징, 그리고 갈등 _ 188
Ⅲ. 갈등 예방을 위한 상징으로서의 미란다 _ 195
Ⅳ. 미란다, 갈등 예방책으로서의 효능 _ 205
Ⅴ. 결론 _ 222

제4부 상징과 교육의 융합
제7장 장자의 소
이 책은 온통 ‘미란다(miranda’와 ‘크레덴다(credenda’로 가득 차 있다. 이에 대한 논의와 검토, 효능의 확인 등이 그 내용이다. 하지만 이 책은 미란다와 크레덴다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룬 것이 아니며 이에 대한 연구의 완료를 뜻하는 것도 아니다. 이 책 속의 미란다와 크레덴다는 학교 안에서 교육 활동에 복무하고 있는 상징들의 일부이다.
이 책에서 거론하는 라틴어, 미란다와 크레덴다라고 하는 용어와 그 개념은 메리엄(C. E. Merriam의 저서에서 가지고 왔다. 메리엄은 그의 저서 『Political Power』(1964에서 정치권력의 신비적인 측면과 비합리적인 측면을 소개한다. 그는 정치권력의 신비적인 측면을 권력의 미란다라 하고, 권력의 존재를 정당화하는 측면, 그리고 합리화하는 측면을 권력의 크레덴다라고 한다.
미란다와 크레덴다는 인류사에서 정치적 상징 조작에 부단히 활용되어 왔다. 따라서 미란다와 크레덴다는 이미지 정치와 관련이 깊다. 이제 상징과 이미지는 문화이며 우리 주변을 에워싼 공기다. 상징과 이미지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들을 조정하고 조종하는 메시지다. 상징과 이미지는 그 사회의 사회화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상징과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교육 자료로서 거대한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정치와 교육 혹은 교육과 정치는 늘 함께 협력하고 있으며 협력하여야만 한다. 사회화가 그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