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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영화와 공간
저자 이승민
출판사 갈무리
출판일 2017-09-29
정가 17,000원
ISBN 9788961951647
수량
책머리에 6

1부 동시대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흐름

1장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세 가지 지표 25

2부 새로운 공간의 등장

2장 근대적 잔여로서의 공간 41
(재개발 논리와 폐허화된 공간 42
트라우마적 역사와 파편화된 공간 50
반기념비적 기능과 유령화된 공간 58

3장 미학적 질료와 매개로서의 공간 67
사건 현장으로서의 공간 68
정동의 매개로서의 공간 71
수집된 데이터베이스로서의 공간 77

4장 비재현적, 비서사적 공간 이미지 88

3부 ‘공간 이미지’의 출현

5장 : 견자의 응시를 통한 시적 사유 105

6장 구술과 공간의 직조 : 역사 다큐멘터리 영화 120

7장 : 공간의 기억 133

8장 : 기억의 지도 그리기 151

4부 확장된 개념의 공간

9장 장소 특정적 수행 다큐멘터리 영화 :암시적 공간-투쟁 165
수행적 다큐멘터리에서 ‘공간적 실천’의 의미 166
암시적 공간-투쟁 171
연작 175
179
185
189

10장 : 교란적 공간-형상의 콜라주 197

11장 : 공간의 건축적 연동 212
다층적인 시선 218
다채널 영상 224

12장 : 공간의 전복적 전유 236

13장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미학적 실천 252

후주 265
참고문헌 287
사진 목록 298
인명 찾아보기 300
용어 찾아보기 302
출간의 의미
무심코 지나쳤던 영화 속 ‘공간’에 주목하다
오늘날 현대 영화에서 공간은 인물과 사건의 배경이라기보다는 인물과 사건을 모두 응축하고 있는 존재이다. 저자 이승민에 따르면 그간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 연구에서 공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였다. 그 이유에 대해서 저자는 “영화가 시간을 … 조각하는 예술로 주목 받았고, 그중에서도 다큐멘터리 영화는 현실 사건을 기록하고 알려 내는 특성에 초점이 맞추어졌다”(7쪽고 진단한다.
저자가 참조하는 ‘공간의 철학자’ 앙리 르페브르에 따르면 공간은 “현상이 아니라 사회적 생산...
출간의 의미
무심코 지나쳤던 영화 속 ‘공간’에 주목하다
오늘날 현대 영화에서 공간은 인물과 사건의 배경이라기보다는 인물과 사건을 모두 응축하고 있는 존재이다. 저자 이승민에 따르면 그간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 연구에서 공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였다. 그 이유에 대해서 저자는 “영화가 시간을 … 조각하는 예술로 주목 받았고, 그중에서도 다큐멘터리 영화는 현실 사건을 기록하고 알려 내는 특성에 초점이 맞추어졌다”(7쪽고 진단한다.
저자가 참조하는 ‘공간의 철학자’ 앙리 르페브르에 따르면 공간은 “현상이 아니라 사회적 생산물”이고 “자연적인 동시에 사회적이며, 실천적인 동시에 상징적인 것”(르페브르, 『공간의 생산』, 23~38쪽이다. 이 책은 르페브르의 공간사회학의 연장선에서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사회적 생산물로서의 공간 개념을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 분석에 활용한다.
‘공간’을 키워드로 살펴보는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변천사
이 책은 동시대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공간이 새롭게 의미를 획득하는 미학적 프레임에 주목한다. 책에서 공간은 현실의 공간이기도 하고, 영화 스크린 내부의 공간이기도 하고, 영화 장치로서 스크린 자체이기도 하고, 영화를 상영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저자는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공간성’이 계몽적/설명적 시기, 성찰적 시기를 거쳐 이제 미학적 시기에 다다랐다고 본다. 책의 1부 「동시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