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3
제1장 서 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2. 연구의 문제와 내용 ·················································································21
3. 선행연구의 검토와 연구방법 ·····································································24
제2장 이성의 대안으로서의 지성 ·······························································31
1. 실용주의 철학의 배경과 지성 ····································································33
2. 과학적 사고로서의 지성 ············································································40
3. 반성적 사고로서의 지성 ············································································45
4. 사회적 지성의 교육담론 ···········································································61
5. 교육의 실천적 비판과 시사 ·······································································69
제3장 경험론의 변증법적 성격 ······················
이 책은 1995년도 판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을 개정하려고 한다. 먼저 책의 제목부터 《실용주의 철학의 교육담론 John Dewey 프래그머티즘 철학의 지성주의 교육담론 -》으로 바꾼다. 왜냐하면 실용주의 철학을 활용한 삶의 담론을 이야기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 이름에 부합되는 목차의 소제목도 바꾼다. 각 장의 첫 부분에는 염두에 두고 읽으면 도움이 될 《논의문제》를 몇 가지 제시하여 독자들이 중요한 포인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배려한다. 또한 각 장의 제목에 적합한 목차의 구성도 새롭게 재구성한다....
이 책은 1995년도 판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을 개정하려고 한다. 먼저 책의 제목부터 《실용주의 철학의 교육담론 John Dewey 프래그머티즘 철학의 지성주의 교육담론 -》으로 바꾼다. 왜냐하면 실용주의 철학을 활용한 삶의 담론을 이야기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 이름에 부합되는 목차의 소제목도 바꾼다. 각 장의 첫 부분에는 염두에 두고 읽으면 도움이 될 《논의문제》를 몇 가지 제시하여 독자들이 중요한 포인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배려한다. 또한 각 장의 제목에 적합한 목차의 구성도 새롭게 재구성한다. 새로운 제목에 알맞는 주제의 논의는 쉬운 말로 수정하도록 노력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그림과 도표도 추가하여 논술한다. 새로운 장으로서는 《실용주의 미학의 예술교육담론》 부분을 독립된 하나의 장으로 추가하여 꾸미려고 한다.
경성대학교 재직당시 도서관장 시절에 사서직원 선생님의 도움으로 Dewey에 관한 연구물을 2010년까지 수집하여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그 때 조사한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Dewey관련 연구물들과 Dewey에 관한 석, 박사 학위논문들 모두 부록에 첨부하여 놓는다. 그리고 외국학술지에서 게재된 Dewey관련 연구물들도 조사한 부분들만 첨부하여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