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습자기개념 회복과 향상 프로그램
저자 이재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8-04-11
정가 9,000원
ISBN 9788925403823
수량
1장 학습자기개념 이론 9
01. 학습자기개념의 의미 9
02. 학습자기개념의 중요성과 영향 14
03. 학습자기개념의 형성과정 16
04. 학습자기개념의 유지 과정 20
05. 학습자기개념의 변화전략 21

2장 학습자기개념 회복 및 증진의 실제(개인지도 23
01. 초기기억의 재구성 23
02. 고정역할 훈련 31
03. 긍정적 피드백의 반복적 제공 37

3장 학습자기개념 회복과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39
01. 프로그램의 소개 39
02. 회기별 목적, 내용, 전개방법 46
03. 활용 소감문 68
04. 효과검증연구 70

4장 학습잠재력 인식과 활용 향상 프로그램 73
01. 프로그램 소개 73
02. 준비 회기 76
03. 제1회기: 학습잠재력의 의미 이해와 다시 체험하기 96
04. 제2회기: 학습잠재력의 활용의 중요성 이해와 계획서 완성하기 118
05. 제3회기: 실행과정 나누기 및 축하하기, 마무리하기 128

부록 전문계열 고등학생들을 위한 긍정적 학습자기개념 회복 사례 139
학습동기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기개념이다. 학습자기개념이란 공부와 관련된 자신의 능력, 태도, 성실성 등에 대한 믿음이다. 예컨대, “나는 공부를 잘한다. 혹은 못한다.”, “나는 공부에 대해서 흥미를 가진다. 혹은 흥미가 없다.”, “나는 공부를 함에 있어서 성실하다. 혹은 게으르다.”와 같이 자신이 자신의 학습능력, 흥미, 태도에 대해서 믿는 바가 학습자기개념이다. 자신이 스스로 공부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학습을 할 때 도전적인 목표를 형성하고 추구한다. 이런 학생들은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보다 더 열심히 노력한다. 이런 학생들은 시간이 나면 공부를 한다. 그리고 그들은 공부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에 직면하면,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이들은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일관된 노력을 하였기 때문에 보다 높은 성취를 하게 된다. 반면, 스스로 공부를 못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목표를 설정할 때 과도하게 높은 목표나 낮은 목표를 설정하여 실패를 피하려고만 한다.

이 책에서는 학습자기개념이 무엇인지, 학생들이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선천적 학습자기개념은 어떠한지, 그리고 학생들이 생활하는 과정에서 후천적 학습자기개념이 어떻게 정교화되고 구체화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자기개념을 변화시키기 위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습자기개념의 회복 및 향상 전략 방법은 개인지도와 집단상담 장면에서 고려하여 각각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