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사회는 참으로 빨리 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일 수는 없다. 특히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급격한 사회구조 변화는 세계 어느 사회와도 비교할 수 없는 빠른 현상이며, 이러한 사회구조 속에서 성장하는 우리 청소년들이 이로 인하여 신체ㆍ정신적인 균형 발달과 역할 수행 및 사회적응에서 겪는 어려움은 상상을 초월한다. 또한 정보 및 지식의 빠른 증가와 세분화ㆍ전문화되어 가는 사회구조는 배움의 과정은 물론 청소년기를 점점 더 연장시키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이 이전보다 더 긴 주변인 역할과 심신의 변화와 사회참여, 안정적인 직업 및 결혼에 대한 부담 등으로 주체성 확립에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기는 다양한 갈등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다. 즉 청소년들은 신체ㆍ생리ㆍ인지적인 급격한 변화로 자신들이 누구이며, 무엇을 해야 하며, 자신의 삶의 목표와 꿈을 무엇으로 결정해야 하는지 등 어려운 문제를 선택해야 하는 시기에 처해 있다. 따라서 건전한 청소년 육성의 필요성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중요시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대학생과 평생교육전공생들을 염두에 두고 집필하였기 때문에, 다른 일반 오프라인 대학 교재와는 체제와 전문성 등에서 차이가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
둘째, 본래 1996년에 발간한 청소년교육개론을 중심으로 청소년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발췌하였으며,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청소년을 이해하는 데 부족한 점이 있다고 판단되는 청소년의 비행, 가출, 소외 및 학교 중도탈락 등을 포함하여 보완하였다.
셋째, Conger의 책 번역 내용과 저자들의 연구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이 책 청소년이해론이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생이나 교사와 청소년 전문가, 부모와 청소년들, 그리고 청소년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