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학교는 그 본래의 목적인 조화로운 인성교육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때다. 뿐만 아니라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가정과 사회가 교육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학교가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현장에서는 인성교육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난감해하는 교사들이 많다. 이 책은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위한 내실 있는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성교육의 지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Ⅰ. 인성이란 무엇인가?, Ⅱ. 인성 결정요인, Ⅲ. 인성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Ⅳ. 인성교육의 원리, Ⅴ. 인성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문제점, Ⅵ. 인성교육의 덕목, Ⅶ. 인성 핵심덕목의 학습내용, Ⅷ. 인성검사와 인성게임, Ⅸ. 인성교육의 역사, Ⅹ.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Ⅰ, ⅩⅠ.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Ⅱ, ⅩⅡ. 태아기와 영아기의 인성교육, ⅩⅢ. 유아기 인성교육, ⅩⅣ.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인성교육, ⅩⅤ. 누리교육과 인성교육, ⅩⅥ.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