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재는 ‘성찰적 교원연수’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교사가 내적 혹은 자발적 동기를 가지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반성적 검토를 해나갈 때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다는 원리에 기반을 두고 구체적인 사례, 강의(이론와 읽기자료, 활동 및 실습, 토의·토론과 활동이 조화된 교원연수 실행을 돕기 위해 개발되었다.
본 교재는 4개 영역, 15개 주제, 총 15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4개 영역은 ‘교사의 교육철학 및 신념’, ‘인성 발달 촉진을 위한 지도 및 평가방법’, ‘인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학생, 학생 간 상호작용 방식’, ‘교사 자신의 인성함양 및 책임감’으로 이루어진다.
교재의 체제는 영역 및 주제명, 교사 전문성 요소, 생각 열기, 생각 넓히기, 생각 펼치기, 생각 나누기, 생각에서 실천까지, 참고자료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