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저서는 초등학교 음악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실천적이고 음악중심의 융합수업을 제시한다. 음악교과중심의 융합수업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활동을 통합한 학습으로 다양한 음악활동과 음악적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제 음악과제를 접하며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타 교과와의 융합수업은 다양한 음악활동과 음악적 개념을 중심으로 타 교과의 지식, 개념, 방법 등을 적용하며 자기주도적으로 음악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제시한 수업들은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계열화하여 학습들의 수준에 맞게 주제별 수업에 따른 학습내용과 활동을 제시하였으며, 교사는 제시순서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음악교과중심의 융합수업은 <주제>, <대상>, <개관>, <한눈에 보기>를 제시하여 먼저 수업의 전체적인 틀을 보도록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주제에 따른 학습목표, 주요학습활동 및 내용 관련 교과내용을 제시하였다. 각 수업안은 차시별로 <학습목표>, <관련악곡>, <수업절차에 따른 학습내용과 학습활동>, <평가관점 및 기준>, <수업보충자료>, <교사용참고자료>, <활동지>를 제시하였다. 학습목표, 관련악곡, 활용되는 활동지는 왼쪽 칼럼에 분리하여 해당 수업을 쉽게 개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안의 오른쪽 칼럼에는 수업에서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순서적으로 상세화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수업 중에 어떠한 활동지를 어느 과정에 활용한 것인가와 평가 관점을 제시하였다. 특히 교사들이 수업에서 평가할 수 있는 범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예시자료를 제시한다.
차시별 수안은 수업절차에 따른 학습내용과 학습활동, 활동지, 보충자료를 제시하였다. 특히 본 저서에서는 3-4학년 대상, 5-6학년 대상으로 적용할